뷰페이지

文대통령 “평화가 진정한 보훈… 전쟁 없는 한반도 만들어야”

文대통령 “평화가 진정한 보훈… 전쟁 없는 한반도 만들어야”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6-27 02:00
업데이트 2018-06-27 0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25 유엔 참전용사 추모메시지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평화야말로 진정한 보훈이고 진정한 추모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6·25 유엔 참전용사를 추모하며 이런 메시지를 남겼다. 애초 문 대통령은 이날 부산 유엔기념공원에서 열린 유엔 참전용사 추모식에 참석하려 했으나 기상 악화로 계획을 취소했다. 대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추모 메시지를 올렸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위한 희생과 헌신에 보답하는 보훈에는 국경이 없다”면서 “전쟁의 고통에 맞선 용기에 온전히 보답하는 길은 두 번 다시 전쟁 없는 한반도, 평화의 한반도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4·27 남북 정상회담과 6·12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북·미 적대관계 종식 선언이 이뤄진 점에 의미를 부여했다.

문 대통령은 “미군 전사자의 유해 200여구가 곧 가족과 조국의 품에 안기게 되며 아직 찾지 못한 실종자의 유해 발굴도 시작될 것”이라며 “대한민국 정부도 미군을 비롯한 유엔군 전사자와 실종자의 유해 발굴과 송환이 신속하고 온전하게 이뤄지도록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유엔 참전용사들께 당신들이 흘린 피와 땀이 결코 헛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말씀드릴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한국은 두 번째의 조국이며 한국인은 내 가족’이라는 참전용사들의 마음을 잊지 않았다. 전쟁의 어둠이 남아 있던 나라에서 평화의 빛을 발하는 나라로 거듭났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오늘 대한민국이 이룬 성취가 기적이라면 유엔 참전용사 여러분이 바로 그 기적의 주인공”이라고 거듭 감사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형편이 어려운 유엔 참전용사 후손에 대한 장학금 지급, 국내 유학 지원 확대도 약속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06-27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