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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서울·울산 ‘수소 시내버스’…

올해 서울·울산 ‘수소 시내버스’…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8-06-25 18:42
업데이트 2018-06-25 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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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까지 2조 6000억 투자

백운규(왼쪽)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5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산업혁신 2020 플랫폼’ 2차 회의에서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백운규(왼쪽)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5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산업혁신 2020 플랫폼’ 2차 회의에서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와 기업들이 세계 수소차 시장 선점을 위해 2022년까지 2조 6000억원을 투자해 수소차 1만 6000대를 보급한다. 올해부터 전국 5대 특별광역시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수소차가 쓰인다. 현재 10여개에 불과한 수소충전소도 310기로 대폭 늘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수소차 관련 업계와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혁신 2020 플랫폼’ 2차 회의를 열어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와 업계는 이날 회의에서 올해 1900억원, 내년 4200억원 등 2022년까지 총 2조 6000억원을 수소차 생산공장 증설, 수소버스 제작 등에 투자하기로 했다. 올해 서울, 울산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총 5개 주요 도시 시내버스 노선에서 수소버스를 운행한다. 정부는 2022년까지 총 1000대의 수소버스를 보급할 예정이다. 시내버스 노선에서 수소차를 운행해 본 뒤 노하우가 쌓이면 이후 고속버스 노선에도 수소차를 운행한다는 계획이다. 또 2022년까지 주요 부품소재 연구개발(R&D)에 125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수소충전 인프라 조기 구축에도 힘쓴다. 올해 11월 출범 예정인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SPC) 지원을 강화한다. 투자 금액은 1500억원이다. 현재 40%인 수소충전소 국산화율도 80%로 끌어올린다. 또 수소승용차와 버스 겸용 충전소 개발, 이동형 수소충전소 개발 등을 추진해 2022년까지 충전소 구축 비용을 30% 이상 줄이기로 했다.

정부와 업계는 수소에너지의 안정적인 공급과 유통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현재 수송용 연료 가격은 ㎞당 휘발유 155원, 경유 92원, 액화석유가스(LPG) 83원인데 2022년까지 수소차 연료를 70원대로 낮출 계획이다. 정부는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수소에너지 관련 내용을 반영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올해 400개, 내년 480개 등 2022년까지 총 3800개 수소차 관련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했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2022년까지 1만 6000대의 수소차 보급을 위해 총 4500억원의 예산이 필요하다”면서 “재정당국과 긴밀하게 협의해 관련 예산 지원이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8-06-26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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