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른미래 김관영 원내 사령탑 선출

바른미래 김관영 원내 사령탑 선출

이주원 기자
입력 2018-06-25 22:30
업데이트 2018-06-25 2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8월 19일 지도부 선출대회

이미지 확대
김관영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 연합뉴스
김관영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새 원내대표로 재선의 김관영(전북 군산) 의원이 25일 선출됐다. 김 의원은 새 원내대표로서 조속히 후반기 원 구성 협상에 나서 최선의 결과를 만들어 내겠다고 다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총 26표 중 과반을 득표하며 재선의 이언주 의원(경기 광명을)을 제치고 새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김 의원은 정견발표에서 원내수석부대표를 역임한 경력을 바탕으로 ‘협상력’을 강조했다. 그는 “이번 원내대표는 후반기 원 구성 협상을 곧바로 시작해야 한다”며 “반드시 원 구성 협상에서 최선의 결과를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저는 20대 국회 초반 원내수석부대표로서 전반기 원 구성 협상을 직접 담당했다”며 “원내 협상 하면 김관영이라고 자부한다”고 강조했다. 또 김 의원은 “최근 매일같이 쏟아지는 한반도 평화체제 관련 소식 속에 우리 국민의 일상적인 고통은 가려져 있다”며 “국민의 일상을 지켜내는 정당이 된다면 국민께서 우리에게 다시 신뢰를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새 원내대표가 선출됨에 따라 바른미래당도 곧바로 원 구성 협상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도 이번 주를 기점으로 원 구성 협상에 착수한다고 밝힌 만큼 여야 원내 지도부가 조만간 협상 테이블에 마주 앉아 머리를 맞댈 전망이다. 김 의원은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범여권의 연합으로 전반기 국정운영에서 보여 줬던 ‘캐스팅보트’로서의 역할이 사라지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평화와정의의모임이 오로지 민주당의 편만 들지는 않을 것”이라며 “사안에 따라 협력과 경쟁을 반복해 가는 행태로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원내대표 선출과는 별도로 앞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대회를 오는 8월 19일 국회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06-26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