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허성관의 忠言逆耳(충언역이)] 새 시대를 강요한 6·13 지방선거 결과

[허성관의 忠言逆耳(충언역이)] 새 시대를 강요한 6·13 지방선거 결과

입력 2018-06-24 22:24
업데이트 2018-06-24 23: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수정당 보수 의미 몰라 궤멸 북한 공존 아닌 타도 대상 인식 대통령 과오에 책임 공유 없어 보수 가치 재정립해야 살아나 문 정부도 적폐 순위 챙겨야

6·13 지방선거 후 열흘이 지났다. 선거 결과가 우리에게 주는 의미를 냉정하게 성찰할 시점이다. 보수를 표방한 정당들은 거의 궤멸했다. 왜 이렇게 됐을까? 먼저 보수의 의미를 몰랐거나 착각했던 것으로 보인다. 광복 70년이 지났는데도 보수를 자처한 정치인들은 북한을 평화와 공존을 위한 관리 대상으로 보지 않고 타도의 대상으로 보는 것을 보수의 가치로 알았다. 그러면서 북한을 관리 대상으로 보는 사람들을 종북으로 몰았다. 착각이었다. 최근 남북 정상회담과 북ㆍ미 정상회담으로 남북이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확인되면서 정상적인 보수 유권자들이 보수라고 착각한 정당에 표를 주지 않은 것이다. 게다가 보수 표방 정치인들은 마음에 들지 않거나, 어려운 이웃을 배려하는 사람들까지 종북으로 몰았다. 역시 착각이었다.
이미지 확대
허성관 전 행정자치부 장관
허성관 전 행정자치부 장관
보수로 자처한 정치인들이 당당하지 못했다. 선거가 끝난 지금도 마찬가지다. 잘못을 사과한다고 당당해지지 않는다. 사람 사는 세상에서는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당당해진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호가호위했거나, 부당한 사익을 취했거나, 잘못된 정책 실행에 앞장섰거나, 기생했던 사람들 중 두 대통령이 잘못됐어도 그 누구도 책임을 공유하지 않았다. 깨끗이 사과하고 자리를 물러나거나 정계에서 은퇴한 사람이 없었다. 그런 사람들의 집단인 정당이 표를 달라고 호소했지만 유권자들이 거부한 것이 지방선거 결과다. 책임지는 사람이 없으니 실패를 회복하는 데 비장미가 없었고 국민들에게 당당하지 못했다.

보수 정당은 보수의 가치를 재정립하고 동시에 인적 청산을 실현해야 국민들에게 선택받는 기회가 온다. 보수는 나쁜 이념이 아니다. 짝퉁 보수가 나쁠 뿐이다. 아름다운 전통을 계승하고, 따뜻한 민족주의와 애국심을 견지하고, 국민들이 근면하고 최대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 등이 보수가 지켜야 할 가치다. 정파 이익보다 국민을 중심에 두어야 한다. 인적 청산이 없으면 그 나물에 그 밥이니 국민 선택을 받을 수 없다. 진정한 보수가 앞장서야 살길이 열린다.

보수의 진정한 가치를 잘 모르고 착각하거나 당당하지 못하면서 보수로 자처하는 사람들은 짝퉁 보수다. 짝퉁은 품위가 없다. 정치판이 품위를 잃으면 국민들은 정치를 불신한다. 정치가 불신을 받으면 투표율이 떨어진다. 투표율이 떨어지면 민주주의 위기다. 이번 선거에선 품위를 잃은 정치 지형에도 불구하고 투표율은 높았다. 그래서 우리 국민은 위대하다.

자유한국당이 궤멸했으니 민주당 천하가 열렸을까? 요즈음 항간에 진보라는 말이 우스개로 유행하고 있다. 진짜 보수의 줄임말이 진보라는 것이다. 민주당을 진짜 보수라고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한다고 한다. 물론 민주당을 잘 봐주는 용어다. 민주당이 스스로 진보라고 하지만 사실은 보수라는 의미일 것이다. 민주당이 자신의 정체성을 진보라고 해도 국민 대다수는 보수라고 본다는 말일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보수로 착각한 보수가 궤멸한 이번 지방선거는 민주당이 궤멸시킨 게 아니라 스스로 자멸한 것이라는 의미일 것이다. 이 점을 유의하지 않으면 민주당도 위기에 직면할 가능성이 크다.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 평화 공존과 미래 번영을 향한 큰 길을 열었다. 청사에 길이 남을 일이다. 그러나 외화내빈이어서는 국민이 실망할 것이다. 당장 먹고사는데 어려움이 없어야 남북 평화 공존이라는 희망이 내 것이 된다. 문재인 정부 1년이 지난 지금 청산된 적폐가 뭐냐고 물으면 당당하게 내놓을 게 별로 없다. 조금 더 지나면 적폐 청산과 혁신의 동력이 떨어지는 것은 불문가지다. 조선왕조 내내 혁신을 주창한 개혁파는 일단 집권하면 권력을 향유했을 뿐 혁신하지는 않았다. 이유는 간단했다. 권력을 잡고 나면 자신들의 모든 처사는 선(善)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적폐 우선순위를 다시 한번 챙겨서 다양한 의견을 참작해 적폐들을 청산해야 한다. 그래야 정의가 바로 서고 국민들이 희망을 가지게 될 것이다.
2018-06-25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