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에르도안 ‘21세기 술탄’ 등극하나

에르도안 ‘21세기 술탄’ 등극하나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06-24 22:36
업데이트 2018-06-24 2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터키, 대선·총선 동시에 치러…인민연대 ‘의석 64% 유지’ 주목

이미지 확대
터키 전역에서 대선·총선이 동시에 실시된 24일 이스탄불에서 열린 집권 ‘정의개발당’(AKP) 지지 집회에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의 지지자가 에르도안 대통령의 얼굴이 그려진 스카프를 들고 지지 의사를 표시하고 있다.  이스탄불 AP 연합뉴스
터키 전역에서 대선·총선이 동시에 실시된 24일 이스탄불에서 열린 집권 ‘정의개발당’(AKP) 지지 집회에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의 지지자가 에르도안 대통령의 얼굴이 그려진 스카프를 들고 지지 의사를 표시하고 있다.
이스탄불 AP 연합뉴스
터키가 24일 대통령 선거와 총선을 동시에 치렀다. 터키는 이번 선거에서 지난해 통과시켰던 개헌안이 적용돼 형식상 의원내각제였던 정부 형태를 완전한 대통령중심제로 바꾸게 된다. 또한 15년간 장기집권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64) 대통령이 또 한번 승리를 거둬 명실상부한 ‘21세기 술탄’에 등극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이날 대선에는 현 집권당인 ‘정의개발당’(AKP)을 이끄는 에르도안 대통령과 제1야당 ‘공화인민당’(CHP) 소속 무하렘 인제(54) 의원 등 총 6명의 후보가 출마했다. ‘좋은당’(IP) 대표 메랄 악셰네르(61) 전 내무장관, ‘인민민주당’(HDP) 셀라핫틴 데미르타시(45) 전 공동대표 등도 주요 야권 후보다.

이번 대선에서 에르도안 대통령의 재선 성공 가능성은 높게 점쳐졌지만 1차 선거에서 무난하게 당선될지는 불투명하다. 투표에서 50% 이상 득표하면 곧바로 당선되지만, 과반에 못 미치면 2위 득표자와 다음달 8일 양자 대결을 벌여야 한다. 지난 15일까지 공표된 여론조사에서 에르도안 대통령의 지지율은 44~52%를 넘나들었지만 CHP의 인제 후보가 29~32%로 뒤를 잇고 있다. 에르도안 대통령으로선 1차에서 과반 득표를 하지 못한다는 사실은 그만큼 지도력이 예전과 같지 못하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고, 결선 투표에서 인제 후보와 다른 후보 간 연합이 이뤄져 패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터키 화폐 가치가 하락하며 물가 상승률이 11%에 달하는 등 경제 불안이 이어지면서 에르도안 대통령은 역대 가장 어려운 선거를 치르게 됐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2003년부터 2014년까지 국정 최고 책임자인 총리를 지냈고, 2010년 대통령을 국민이 직접 선거로 뽑도록 헌법을 개정한 다음 대통령에 당선돼 형식상 의원내각제의 틀 안에서 외교·국방을 맡은 실세 대통령으로 군림해 왔다. 지난해 4월에는 완전한 대통령제로의 개헌을 단행해 이번에 당선되는 대통령 임기는 5년으로 중임이 가능하도록 했다. 단 임기 중 조기 선거를 시행해 당선되면 다시 5년을 재임할 수 있어 이론적으로 2030년대까지도 초장기 집권이 가능하도록 길을 텄다.

이번 총선에서는 600명의 의원이 선출된다. AKP와 우파 ‘민족주의행동당’(MHP)이 ‘인민연대’를, CHP와 IP는 ‘국가연대’라는 이름의 선거연대를 각각 꾸린 상태다. 현재 전체 의석의 64%를 차지하는 인민연대가 이를 유지할 수 있을지도 관전 포인트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8-06-25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