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우디여성 운전 허용 첫날 ‘0시의 도로 자유’ 만끽했다

사우디여성 운전 허용 첫날 ‘0시의 도로 자유’ 만끽했다

최훈진 기자
입력 2018-06-24 22:36
업데이트 2018-06-24 2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역사적인 날” 너도나도 ‘운전대’…경찰은 ‘위협 운전男’ 집중 단속

이미지 확대
엄지 척
엄지 척 사우디아라비아 여성들이 24일 동부 해안도시 알코바르에서 전날까지만 해도 ‘금녀의 공간’이던 자동차를 타고 자유를 만끽하며 ‘엄지 척’을 하고 있다.
알코바르 로이터 연합뉴스
“우리는 약속된 미래의 시작을 향해 나아가며 역사가 만들어지는 것을 목격하고 있습니다.”(사마 알고사이비)

사우디아라비아 현지 기업 ‘아마드 하마드 알고사이비 앤드 브로스’(AHAB) 첫 여성임원인 알고사이비는 24일 0시가 되자마자 가족 소유 스포츠카인 ‘1959 쉐보레 콜벳’에 시동을 걸었다.

난생처음 운전대를 잡은 알고사이비는 사우디 일간 아랍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 나라의 일하는 여성으로서 여성에게 힘을 불어넣는 변화가 일어나는 것에 감사함을 느낀다. 변화의 바퀴에 앉아 있는 것이 영광스럽다”고 밝혔다.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여성의 운전을 금지했던 이슬람 국가인 사우디에서 이날부터 여성의 자동차와 이륜차 운전이 허용됐다. 23일 밤 12시를 넘기자 운전면허증을 가진 여성들이 너도나도 자유를 만끽하기 위해 도로로 나왔다. 힌드 알자히드는 “이 순간은 여성의 것이다. 도로를 달려 보겠다”면서 흥분과 행복감을 감추지 않았다. 사우디 국영방송도 ‘역사적인 순간’이라며 운전대를 잡은 여성들이 ‘엄지 척’을 하는 모습을 보도했다.

운전할 수 있는 연령대의 사우디 여성은 약 900만명으로, 이 가운데 600만명이 운전면허증을 딸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9월 여성운전 허용 발표 이후 현재까지 2000명 정도가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운전자가 대거 유입되면서 사우디 내 자동차 회사도 여성 직원만을 배치한 대리점, 여성 전용 상담 전화를 개통하는 등 경쟁적으로 여성을 겨냥한 판촉에 나섰다.

사우디 경찰은 여성 초보운전자를 보호하고 만일의 사고를 막기 위해 23일 밤부터 도로 곳곳에 배치됐다. 이들은 여성이 운전하는 차량을 바짝 뒤쫓거나 여성 운전자를 위협하는 언행을 하는 남성을 집중적으로 단속했다.

여성 운전자를 겨냥한 성희롱, 무단촬영 등을 범하면 최고 징역형에 처해진다. 사우디 경찰은 여성 운전자의 교통사고를 전담하는 여경과 여성 사고자 전용 유치장을 마련했다.

여성 운전 허용은 다른 나라의 기준으로 보면 뒤늦은 조치지만, 엄격한 보수 이슬람이 지배하는 탓에 여성의 권익, 외부 활동이 제한되는 사우디의 사회상을 고려하면 획기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는 무함마드 빈살만 사우디 왕세자가 주도하는 탈석유 시대를 대비한 사회·경제 개혁 계획 ‘비전 2030’을 상징하는 변화 중 하나다. 이 계획은 사우디를 온건한 이슬람 국가로 변모시키고 금기시했던 여성의 사회 참여, 대중문화, 관광산업을 활성화해 국가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것이 핵심 목표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8-06-25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