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궁화장’ 논란…“역사의 범죄자” “정치 한 획 예우”

‘무궁화장’ 논란…“역사의 범죄자” “정치 한 획 예우”

이주원 기자
입력 2018-06-24 22:24
업데이트 2018-06-25 0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예우·장례 절차는

행안부 보고받은 靑 조만간 추서
靑청원 게시판에 반대글 수십건
김종필 전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8시 15분 별세했다. 향년 92세. 현대 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빈소에 영정이 놓여 있다. 2018.6.23  사진공동취재단
김종필 전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8시 15분 별세했다. 향년 92세. 현대 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빈소에 영정이 놓여 있다. 2018.6.23
사진공동취재단
정부가 지난 23일 별세한 김종필(JP) 전 국무총리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수여하기로 한 것을 놓고 찬반이 엇갈리고 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24일 김 전 총리의 빈소를 방문한 뒤 훈장 추서에 대해 “국민훈장 무궁화장으로 결정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무궁화장은 민간인이 받을 수 있는 최고 등급의 훈장이다. 행안부의 보고를 받은 청와대는 훈장 추서 시점을 고려 중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보통은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훈장을 추서하지만 유명인 서거 등 필요시에는 훈장을 먼저 추서하고 국무회의 등 절차를 나중에 밟는 ‘선(先)추서’ 제도를 활용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날 빈소를 찾은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국민들 사이에서 고인의 공과 논란이 아직도 계속되고 있는 만큼 정부가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중당 이은혜 대변인은 “그(JP)는 박정희와 함께 4·19혁명을 쿠데타로 짓밟은 역사의 범죄자”라고 주장했다. 국방부 적폐청산위원회 위원인 고상만 인권운동가도 “김종필은 쿠데타를 성공시킨 공적으로 생애 온갖 부와 영광을 독차지한 독재자의 하수인이자 제2의 쿠데타 주역”이라면서 “그런 자에게 훈장을 수여한다는 것은 사실상 쿠데타를 부추기는 행위”라고 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도 훈장 추서에 반대하는 수십 건의 글이 게시됐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일생 한국 사회에 남기신 족적에 명암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국가가 충분히 예우하는 차원에서 (추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전 총리는 충남 부여군 외산면 반교리에 있는 선산 가족묘에 안장될 예정이다. 정부가 현충원 안장을 제의했으나, 2015년 작고한 부인 박영옥씨와 나란히 묻히기를 원한 김 전 총리의 생전 뜻에 따라 부인과 합장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국무총리는 원칙적으로 국가장 대상이 아니다. 유족들은 가족장으로 치르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8-06-25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