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6년만에 조별 탈락 위기 아르헨티나, 크로아티아에 0-3 대패

16년만에 조별 탈락 위기 아르헨티나, 크로아티아에 0-3 대패

입력 2018-06-22 07:15
업데이트 2018-06-22 07: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합뉴스
연합뉴스
지난 대회 준우승팀 아르헨티나가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조별예선 탈락 위기에 놓였다. 축구의 ‘신’이라 불리는 리오넬 메시(31·바르셀로나)도 어쩔 도리가 없을 정도로 아르헨티나는 총체적 난국이다.

아르헨티나는 22일(이하 한국시간) 러시아 니즈니노보고로드의 니즈니노보고로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크로아티아와의 대회 D조 조별예선 2차전에서 0-3으로 무릎을 꿇었다. 이로써 아르헨티나는 1무1패(승점1)가 되면서 16강 진출을 장담할 수 없는 처지가 됐다. 아르헨티나의 16강 진출 여부는 오는 27일 열리는 나이지리아와의 조별예선 최종 3차전에 따라 결정된다.

아르헨티나가 조별예선에서 탈락하면 2002년 한일 월드컵 이후 16년 만이다. 메시 입장에서는 월드컵에 출전한 뒤 겪는 첫 16강 진출 실패다. 월드컵 예선을 돌아보면 당연한 결과다. 아르헨티나는 조별예선 내내 고전을 면치 못했다. 감독도 세번이나 바꿀 정도로 어수선한 시간을 보냈다. 에콰도르와의 예선 최종전에서 나온 메시의 해트트릭이 없었다면 월드컵 진출에 실패할 수도 있었다.

메시의 활약으로 월드컵 진출권을 따냈지만 본선에서는 메시의 마법이 나오지 않았다. 이날 아르헨티나는 메시를 오른쪽 측면 공격수로 선발 출전시켰다. 바르셀로나에서 오른쪽 윙어를 많이 소화했던 메시에게는 익숙한 자리였다.

하지만 바르셀로나에서와 달리 메시가 해야 할 역할은 많았다. 동료들의 공을 받으러 가야했고 드리블을 하면서 기회를 엿보고 동료들에게 정확한 패스까지 연결해야 했다. 메시 혼자 너무나도 많은 역할을 맡은 셈이다.

그러나 메시는 크로아티아의 집중 견제를 혼자서 헤쳐 나가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바르셀로나처럼 그를 도와주는 동료가 없었다. 동료들과의 호흡도 맞지 않아 수차례 공을 뺏겼다. 여기에 아르헨티나는 루카 모드리치, 이반 라키티치를 중원에 두고 짜임새 있게 경기를 펼친 크로아티의 조직력에 고전했다. 전술적인 움직임에서도 미흡, 우왕좌왕했다. 개인 기량으로 극복하려고 했지만 빅리그에서 활약하는 선수들이 많은 크로아티아의 개인 기량도 뒤지지 않았다.

설상가상 주전 골키퍼 세르히오 로메로의 부상으로 기회를 잡은 윌리 카바예로는 동료에게 패스하는 과정에서 치명적인 실수를 범하면서 어이없게 골까지 내줬다.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인 아르헨티나는 첫 실점 후 무너졌고 경기 막판 2골을 더 내주면서 고개를 숙였다. 메시 혼자서 결과를 바꿀 수 없을 정도로 실망스러운 아르헨티나의 경기력이었다. 경기 후 라커룸으로 향하는 메시의 어깨도 처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