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환팀 북한 파견” 트럼프 발표보다 시간 더 필요해

“송환팀 북한 파견” 트럼프 발표보다 시간 더 필요해

입력 2018-06-21 21:09
업데이트 2018-06-21 2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워싱턴DC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워싱턴DC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이미 오늘 200구의 미군 유해를 돌려받았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대규모 유해 송환 작업이 이뤄진 정황은 없어서 혼선을 빚고 있다.

21일 YTN 보도에 따르면 미군 유해 송환팀이 북한 현지에 파견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 유해 인도는 북한 내에서 이뤄진 것이고, 수많은 유해가 군사분계선을 넘고 봉환 행사까지 치르려면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한 미군 관계자는 아직 판문점이나 미 공군 기지를 통해 송환된 유해는 없다고 알렸다. 다만 5명 안팎의 미군 유해 송환팀이 북한에 들어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따라서 미군 전사자 유해를 넘겨받았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북한 현지에 파견된 실무팀 차원에서 이뤄진 일로 보인다.

미국 언론들은 이번에 송환되는 유해가 오산 공군 기지에서 추념 행사를 거친 뒤 하와이로 옮겨져 신원 확인 작업을 받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판문점을 통해 소규모로 진행된 과거와 달리 이번엔 200구가 넘는 대규모 유해 송환이므로 항공편이 동원될 거란 예측이 나오고 있다.

또 수많은 유해의 입관 작업 등에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봉환 행사가 하루 이틀 안에 이뤄지긴 사실상 어렵다는 게 실무진들의 설명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