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경화 “가을이전에 남북 약식정상회담 얼마든지 가능”

강경화 “가을이전에 남북 약식정상회담 얼마든지 가능”

입력 2018-06-20 15:51
업데이트 2018-06-20 1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신 브리핑서 밝혀…“北핵·미사일엔진시험장 폐쇄 전문가 검증 희망”

이미지 확대
강경화 ‘통역이 필요없어요’
강경화 ‘통역이 필요없어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6.20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0일 4·27 판문점 선언에 명시된 올가을 평양에서의 남북정상회담 개최 이전에 약식으로 후속 남북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서울 외신기자클럽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가을에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한다는 것이 판문점 선언(4월 27일 남북정상회담 합의문)에 담겨 있는데, 가을 이전에라도 또 한 번의 약식정상회담이 있을 수 있다.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4월 27일 1차 정상회담을 개최한데 이어 5월 26일 사전 공개 없이 2차 정상회담을 판문점에서 개최한 바 있다.

강 장관은 대북제재에 대해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졌다고 우리가 확신할 때까지 제재는 가동될 것”이라며 “완전한 비핵화의 구체적인 행동을 볼 때까지 안보리 (대북) 제재가 유지되고 충실히 이행될 것이라는 게 우리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로서는 북한과의 협력사업을 제재 틀을 벗어나지 않는 한도 내에서 한다는 기본 입장을 가지고 있다”며 “경제협력은 지금 당장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제재가 있는 한 큰 경제 사업의 경우 연구·공동조사는 가능하지 않겠냐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종전선언 추진 구상에 언급,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그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안다”며 “그 문제는 남북미 3자 모두의 테이블 위에 올라와 있는 의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양자, 3자 논의를 하고, 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한미연합군사훈련 유예 결정에 대해 “한미 공동의 결정”이라며 “우리는 그것이 현 상황에서 대화의 동력을 강화하기 위한 선의의 제스처임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연합훈련 중단은 돌이킬 수 없는 일이 아니다”며 “대화 동력이 떨어지거나 북한이 비핵화 약속을 이행하지 않으면 신속하게 재개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강 장관은 주한미군 감축에 대해 질문받자 “남북정상 차원에서도 북미정상 차원에서도 현안이 아니다”며 “주한미군 문제는 한미동맹의 핵심적 사항으로, 동맹간 문제는 동맹차원에서 한미간에 협의하는 문제이지 북한과 다룰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 우리 입장”이라고 못박았다.

강 장관은 또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때 기술적 전문가가 현장에 없었다”며 “전문가가 가서 그것이 진정으로 영구적인 폐쇄인지를 검증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2일 북미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북한의 미사일 엔진 시험장 폐기 추진과 관련해서도 전문가의 검증을 희망한다면서 “(폐기가) 불가역적이고 검증되는 과정이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