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금까지 속여왔다?” 러시아 통쾌한 반란이 남긴 것들

“지금까지 속여왔다?” 러시아 통쾌한 반란이 남긴 것들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6-20 08:58
업데이트 2018-06-20 1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 축구대표팀 선수들이 19일 상트페테르부르크 스타디움에서 열린 이집트와의 러시아월드컵 조별리그 A조 2차전을 3-1로 이긴 뒤 스타니슬라프 체르체소프 감독의 품을 향해 달려들고 있다. 상트페테르부르크 AP 연합뉴스
러시아 축구대표팀 선수들이 19일 상트페테르부르크 스타디움에서 열린 이집트와의 러시아월드컵 조별리그 A조 2차전을 3-1로 이긴 뒤 스타니슬라프 체르체소프 감독의 품을 향해 달려들고 있다.
상트페테르부르크 AP 연합뉴스
“지금까지 모두를 속여온 것이었느냐?”

20일 새벽(이하 한국시간) 러시아월드컵 A조 조별리그 2차전이 러시아의 3-1 승리로 끝난 뒤 기자회견에서 스타니슬라프 체르체소프 러시아 감독을 향해 나온 농담 섞인 질문이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70위로 32개 참가국 중 가장 낮은 굴욕을 안고 대회 개막전에서 사우디아라비아를 5-0으로 물리쳤고 2차전에서도 월드컵 데뷔전을 치른 이집트 무함마드 살라흐가 차지해야 할 스포트라이트를 빼앗아 버렸다.

월드컵을 앞두고 지난해 10월 이후 A매치 일곱 경기(3무 4패)에서 1승도 챙기지 못하고, FIFA 랭킹도 70위까지 추락한 것은 마치 극적인 월드컵을 위해 치밀하게 꾸민 ‘트릭’이라도 쓴 것처럼 보였던 것이다.

데니스 체리셰프는 두 경기 3골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포르투갈)와 어깨를 나란히 했고 두 골의 아르튬 주바, 개막전에서 신성으로 떠오른 알렉산드르 골로빈 등을 중심으로 한 공격력은 물론 수비 역시 좋았다. 유리 지르코프를 중심으로 한 러시아 수비진은 부상에서 돌아온 살라흐를 꽁꽁 묶었다.

물론 약간의 행운도 작용했다. 조 추첨에서 개최국 자격으로 1번 포트에 선정돼 독일, 브라질 등과 같은 강팀을 피하고 이집트(45위), 사우디아라비아(67위) 등 약체들과 한 조에 묶이는 행운이 뒤따랐다. 이집트의 가장 강력한 창인 무함마드 살라흐가 어깨 부상으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를 주름잡았던 기량과는 거리가 멀어진 덕도 봤다. 0-0으로 맞선 후반 2분 상대 자책골로 승기를 잡았던 것도 러시아에 다행이었다.

러시아가 월드컵 2연승을 달린 것은 1966년 잉글랜드 대회 준결승에 진출한 이후 처음이다. 개최국이 개막 두 경기에서 8골을 뽑은 것은 1934년 이탈리아 대회 이후 84년 만이다. 8골은 2002년과 4년 전 대회 여섯 경기를 통틀어 뽑은 6골보다 더 많으며 2010년 대회를 우승했을 때 스페인이 일곱 경기에서 뽑아낸 득점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이날 경기까지 이번 대회 17경기에서 10개의 페널티킥이 선언됐는데 지난 대회 조별리그 48경기에서 나온 것과 똑같고, 4년 전 대회 전체 64경기에서 나온 13개보다 조금 적다. 벌써 자책골도 5골이나 나왔는데 대회 전체를 통틀어 비교해도 1998년 대회(6골) 바로 다음이다.

이집트와 관련해서도 재미있는 통계가 있다. 지난 8골이 모두 후반에 허용한 것이었다. 살라흐는 월드컵에서 득점한 이집트 선수로는 압델라흐만 파우지(1934년 대회 두 골), 마그디 아베드 엘가니(1990년 대회 한 골)에 이어 세 번째에 불과하다.

러시아는 월드컵 16강 문턱에 바짝 다가섰다. 사우디아라비아가 21일 0시 로스토프나도누에서 우루과이에 지면 러시아의 16강행과 이집트의 탈락이 결정된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자국 기자들의 박수 세례를 받은 체르체소프 감독은 “오늘이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날이냐”는 질문에 “기쁜 날들이 더 많이 오길 바란다”며 여유를 부렸다.

상트페테르부르크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