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핵잼 라이프] 월드컵 보러 러시아로?… 홍역 예방접종 받으세요!

[핵잼 라이프] 월드컵 보러 러시아로?… 홍역 예방접종 받으세요!

윤태희 기자
입력 2018-06-15 18:24
업데이트 2018-06-16 0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자 유럽서 작년 4배 급증… “러시아도 기승”
전파력 독감의 6~8배… 백신 안 맞으면 위험
이미지 확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경기장 인근에 걸린 월드컵 홍보 현수막. 상트페테르부르크 AP 연합뉴스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경기장 인근에 걸린 월드컵 홍보 현수막. 상트페테르부르크 AP 연합뉴스
월드컵을 현장에서 즐기기 위해 러시아로 향하는 축구 팬들은 반드시 홍역 예방접종 이력을 확인해야겠다.

미국 CNN 등 외신에 따르면, 러시아에서 홍역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세계보건기구(WHO)가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홍역은 급성발진성 바이러스질환으로, 바이러스가 비말이나 공기를 통해 전파된다. 메르스보다 최대 18배, 독감보다 6~8배 높은 전파력을 갖는다. 따라서 작은 접촉만으로도 충분히 홍역에 걸릴 수 있다.

WHO 유럽사무국 백신 프로그램 총괄자 롭 버클러는 “유럽에서는 지난 10년간 백신으로 예방 가능한 질병이 다시 유행하고 있는데 홍역도 그중 하나”라면서 “홍역은 지난해 4배 증가했으며 올해도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러시아에서 홍역이 확산하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면서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은 누구나 위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 존스홉킨스 블룸버그 공중보건대학원 다이앤 그리핀 교수도 “여러 나라 사람들이 모이는 월드컵같이 거대한 스포츠 행사는 홍역이 유행하는 절호의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행히 우리나라는 홍역 예방 접종률이 세계 최고 수준인 98% 이상에 달해 러시아를 방문해도 홍역에 감염될 가능성은 낮은 편이다. 그러나 최근 서울의 한 예술고등학교에서 홍역 확진 판정을 받은 학생 3명은 모두 과거 예방접종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대다수 전문가는 우리나라에 홍역이 유행하지 않은 지 거의 20년이 돼 ‘자연 부스터’ 효과가 없어 면역력이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오명돈 서울대 감염내과 교수는 “예방 주사를 스케줄에 맞춰 제대로 맞지 않았거나, 제대로 맞았지만 면역이 생기지 않은 것인지 살펴봐야 한다”며 “후자의 경우는 매우 드물며 예방 주사를 맞은 사람 가운데 약 2% 정도”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예방접종을 했는데 홍역에 걸린 경우 접종력이 전혀없는 환자보다는 증세가 심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2018-06-16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