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뉴스 전에 책이 있었다] ‘막말의 달인’ 아닌 ‘협상의 달인’ 트럼프

[뉴스 전에 책이 있었다] ‘막말의 달인’ 아닌 ‘협상의 달인’ 트럼프

입력 2018-06-15 18:24
업데이트 2018-06-16 0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가 말하는 ‘거래의 기술’

지난 한 주는 숨막히는 일들의 연속이었다. 시작은 화요일 ‘북·미 정상회담’이었고, 하루 뒤 이어진 ‘지방선거’는 향후 정국의 향방을 제시했다. 4년마다 한국인을 들었다놨다 했던 월드컵은 명함도 못 내민 한 주였다. 지방선거가 크게 회자되었지만 세인들의 시선은 아무래도 북·미 정상회담에 쏠렸다고 해야 할 듯하다. 왜 안 그렇겠는가. 한반도의 내일이, 우리 모두의 미래가 담긴 일 아니던가.
1988년 신문에 실린 거래의 기술 광고.
1988년 신문에 실린 거래의 기술 광고.
이미지 확대
2004년 재출간한 거래의 기술.
2004년 재출간한 거래의 기술.
이미지 확대
올해 다시 나온 거래의 기술.
올해 다시 나온 거래의 기술.
김정은과 트럼프의 만남에서 가장 흥미로운 대목은, 종잡을 수 없는 미국 대통령 트럼프가 그간의 냉소와 막말을 버리고 연이은 칭찬 세례를 펼친 것이다. 그중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일러 “뛰어난 협상가”라고 추켜올린 대목은 협상의 대가이자 ‘거래의 기술’ 저자이기도 한 트럼프에게는 이례적인 일이었다. 1987년 미국에서 출간된 ‘거래의 기술’은 이듬해 한국에서도 처음 출간되었다. 자기계발서가 슬며시 고개를 내밀던 당시에도 적잖이 팔렸고, 북·미 정상회담은 ‘죽었던 책’을 다시 살려냈다.

‘거래의 기술’은 일종의 회고록이다. 트럼프는 성서 다음으로 ‘거래의 기술’을 좋아한다고 자화자찬했는데, 자신의 삶에 ‘성공을 위한 11가지 지침’을 버무린 형식을 취하고 있다. 11가지 지침은 ‘크게 생각하라, 항상 최악의 경우를 예상하라, 선택의 폭을 최대한 넓혀라, 발로 뛰면서 시장을 조사하라, 지렛대를 사용하라, 입지보다 전략에 주력하라, 언론을 이용하라, 신념을 위해 저항하라, 최고의 물건을 만들어라, 희망은 크게 비용은 적당히, 사업을 재미있는 게임으로 만들어라’다. 여느 자기계발서와 차별성을 발견하기 어렵지만, 어쨌든 트럼프는 이 11가지 지침에 따라 막대한 재산과 미국 대통령이라는 자리까지 쟁취했다.

실제로 막말의 달인이라는 선입견을 제거하고 ‘거래의 기술’을 읽어 보면, 트럼프는 요즘 말로 ‘허세 쩌는’ 사기꾼이 아니라 ‘대단히 치밀하고 집요한 협상가’이자 말 그대로 ‘거래의 달인’이다. 언론마저 길들이려 했던 트럼프의 생각 중 한 대목이다. “언론은 항상 좋은 기삿거리에 굶주려 있고, 소재가 좋을수록 대서특필하게 된다는 속성을 나는 경험을 통해 배웠다. /중략/ 나는 일을 조금 색다르게 처리했으며, 논쟁이 빚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고, 이 때문에 내가 관여한 거래는 다소 허황돼 보이기도 했다. /중략/ 신문이 나를 주목하게 되어 내 기사를 쓰지 못해 안달을 하게 됐다.”
이미지 확대
장동석 출판평론가·뉴필로소퍼 편집장
장동석 출판평론가·뉴필로소퍼 편집장
사실 트럼프는 언론의 속성이 아니라 대중의 속성을 영악할 정도로 깊고 넓게 알고 있다. 긍정적인 기사가 나온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지만 “헐뜯는 기사”가 나와도 상관없다. 흥미로운 것은 개인적으로 피해를 입게 되는 비판적인 기사일지라도 사업적인 측면에서는 크게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다. 트럼프는 자신을 “늘 남보다 크게 생각해 왔다”고 강조한다. 그래서 사업도 최대 규모로 벌였고, 관련한 시설도 크고 화려하게 꾸몄다. 사람들은 겉으로는 투덜거리면서도 속으로는 “장관에 압도당한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이다. 한동안 입에 달고 살았던 “우리는 환상을 팔고 있다”는 말은 세상 사람들의 심리를 간파하고 있기에 가능한 말이었다. 막말을 일삼는다고 트럼프를 호락호락하게 보면 안 된다. 북·미 정상회담에서 그가 무엇을 얻고 잃었는지 세간의 평은 다르지만, ‘거래의 기술’에 따르면 그는 지금 자기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이익을 쟁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장동석 출판평론가·뉴필로소퍼 편집장



2018-06-16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