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그레이엄 “北과 평화 또는 전쟁… 美, 두 가지 선택만 남았다”

그레이엄 “北과 평화 또는 전쟁… 美, 두 가지 선택만 남았다”

이석우 기자
입력 2018-06-11 23:38
업데이트 2018-06-12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 해법 실패 때 가능성 경고

민주당은 “군사적 해법은 없다”
이미지 확대
린지 그레이엄 미 공화당 상원의원. AP 연합뉴스
린지 그레이엄 미 공화당 상원의원.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북 정책을 강력히 지지해 온 강경파 린지 그레이엄 미 공화당 상원의원은 10일(현지시간) “미국은 북한과 관련해 전쟁 또는 평화, 단지 두 가지 선택이 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첫 정상회담을 앞둔 가운데 그레이엄 의원은 이날 미국 ABC방송의 ‘디스 위크’에 출연해 북·미 정상회담에서 외교적 해법이 실패할 경우 군사적 옵션 가능성을 경고하며 이같이 강조했다. 상원 군사위 소속인 그레이엄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의 협상에서 ▲서로 ‘윈윈’하는 평화 ▲북한 정권을 초토화하고 힘으로 핵 프로그램을 중단시키는 군사력 ▲과거에 해 왔던 것과 같은 (북한에 대한) 굴복 등 세 가지 가능한 결과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굴복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평화 또는 전쟁’이라는 두 가지 선택만 남아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정상회담에서 딜(거래)을 기대하지는 않는다. (비핵화) 과정이 시작되기를 기대한다. 북한과의 대화가 작동하는지는 약 1년 안에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1년 안에 이뤄지기를 내가 기대하는 것은 북한이 핵 프로그램과 미사일, (핵연료인) 플루토늄과 우라늄을 폐기하겠다는 합의”라고 강조했다.

그레이엄 의원은 그러면서 “필요시 무력사용권(AUMF)을 지지함으로써 민주당이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대화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외교가 실패하면 마지막 수단으로서 민주 및 공화 양당은 군사적 옵션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을 필요가 있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결코 (북한으로부터) 좋은 거래를 얻어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그레이엄 의원의 발언에 대해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한 민주당 밥 메넨데스(뉴저지) 상원의원은 “‘평화의 길’을 달성하기 어려울 때까지 트럼프 대통령이나 그 누구에게도 무력 사용 승인을 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면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상원 외교위의 에드 마키 민주당 의원도 이날 CBS ‘페이스 더 네이션’에 출연해 “한반도 문제에 군사적 해법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8-06-12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