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트럼프와 통화…북미회담 전망 ‘맑음’

문 대통령, 트럼프와 통화…북미회담 전망 ‘맑음’

입력 2018-06-11 17:42
업데이트 2018-06-11 2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왼쪽) 대통령이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2018.6.11 [청와대 제공·EPA 자료사진=연합뉴스]
문재인(왼쪽) 대통령이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2018.6.11 [청와대 제공·EPA 자료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1일 전화통화를 했다. 두 정상은 지금까지 북한과 미국 실무대표들의 논의 사항을 공유하고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한 마음으로 바랐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1일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날 4시 30분부터 5시 10분까지 40분동안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먼저 마침내 내일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게 된 것은 전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용단과 강력한 지도력 덕분이라고 말한 뒤 이번 회담에서 기적과 같은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한국민은 온 마음을 다해 기원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일 회담을 앞두고 지금까지 진행된 미국과 북한 사이의 논의 내용을 문 대통령에게 자세히 설명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그는 “두 정상은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성공적인 결실을 거둘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를 이어갔다”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직접 만나서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 북미간 공통분모를 찾아나가고 온세계가 바라는 일을 과감히 추진해 나간다면 큰 성과를 만들 수 있다는 데 두 정상은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직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한국에 보내 회담 결과를 자세히 설명하고 앞으로 회담 결과의 구체적인 실현을 위한 한미 공조 방안도 문 대통령과 상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하면 전세계에 큰 선물이 될 뿐만 아니라 오는 14일 트럼프 대통령의 생신에도 좋은 선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 정상이 통화한 것은 16번째이며, 지난 5월20일 이후 22일만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