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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 벗은 日민박, 전통체험 내세워 호텔 체인과 맞짱

규제 벗은 日민박, 전통체험 내세워 호텔 체인과 맞짱

김태균 기자
입력 2018-06-10 22:50
업데이트 2018-06-11 0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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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주택 민박영업 자율신고제

2869만명 방문… 5년새 3.4배↑

‘2020년 4000만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내건 일본에서 오는 15일부터 일반주택의 민박 영업이 자율화됨에 따라 호텔, 여관 등 기존 숙박업계와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고 있다. 관광객 숙박문제 해결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인허가 등록 없이 지방자치단체 신고만으로도 가정집에서 여행자를 받을 수 있도록 한 주택숙박사업법(민박신법) 시행에 따른 것이다. 기존의 등록제 민박와 달리 연간 영업일수가 180일로 제한되는 등 규제가 있어 아직까지 폭발적인 사업 참여는 나타나고 있지 않지만, 향후 빠르게 증가해 2020년에는 10만건 이상의 주택이 민박에 이용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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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민박업계에 따르면 세계 최대 민박 중개업체인 에어비앤비, 일본 최대 여행사인 JTB, 일본 최대 온라인 여행사인 라쿠텐 등 ‘빅3’는 그동안 야심 차게 민박 사업을 준비해 왔다. 이들은 민박이 가격이 저렴할 뿐 아니라 전통문화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워 호텔이나 여관 등 기존 숙박시설로 향하던 손님들을 끌어온다는 계획이다.

에어비앤비는 전통의상, 분재, 사이클링, 요리 등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민박 서비스에서 접목하기로 했다. 또 약 1000가지의 메뉴 중에서 음식을 골라 민박 예약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편의점 패밀리마트 점포에서 집 열쇠를 받을 수 있게 하는 등 편의성도 대폭 강화했다.

JTB는 민박중개 사이트 운영업체 햐쿠센렌마가 제공하는 민박 상품을 자사 예약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방식으로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 일본항공(JAL)과 제휴해 민박·항공권 세트 판매, 향토요리 만들기 체험 이벤트 등에도 나서고 있다.

라쿠텐은 전국 고택(古宅)재생협회와 손잡고 오래된 전통가옥을 민박시설에 활용하는 신규 서비스에 나선다. 회원들을 모집해 그들이 출자한 돈으로 고택의 보수 비용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숙박시설로 리뉴얼된 고택을 민박에 활용하는 방식이다. 연말까지 고택 30개 동을 민박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민박에 맞서 기존 업계도 객실 확대와 서비스 확충 등에 열을 올리고 있다. ‘로얄 파크호텔스’ 체인을 운영하는 미쓰비시지쇼는 민박신법 시행에 맞춰 객실을 1500개 늘리고 이벤트 공간을 넓히는 등 맞대응에 나섰다. 노무라 부동산은 오는 11월 도쿄 우에노 지역에 호텔 체인을 새로 열면서 지역 장인 등과 공동 개발한 가구와 장식품 등으로 인테리어를 꾸미고 그릇 제작 등 체험 강좌도 마련하기로 했다.

최근 몇 년간 일본의 관광객 증가세는 놀라울 정도다. 2012년만 해도 연간 836만명으로 한국(1114만명)에 크게 뒤졌던 일본 방문객은 지난해 2869만명으로 5년 새 3.4배로 성장하며 우리나라(1220만명)를 배 이상 앞질렀다. 올해 3000만명, 2020년 4000만명, 2030년 6000만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8-06-11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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