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페이스북 또… 中 IT업체에 고객 정보 줬다

페이스북 또… 中 IT업체에 고객 정보 줬다

김규환 기자
입력 2018-06-07 23:52
업데이트 2018-06-08 02: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웨이·롄상 등 60곳 정보 공유

美 의회 “스파이 활동 동원 우려”

미국 페이스북이 화웨이(Huawei)와 롄상(Lenovo), 오포(OPPO), TCL 등 중국 정보기술(IT) 업체에 고객 정보를 제공한 사실이 드러났다. 미국 의회는 페이스북 고객 정보가 중국 국가 차원의 스파이 활동에 동원됐을 수 있다며 우려를 제기했다.

6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 등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2007년부터 60개 중국 테크(기술) 기업들과 정보 공유 파트너십을 맺었다. 페이스북은 당시 플레이스토어 등 애플리케이션(앱) 마켓이 활성화되지 않아 모바일 기기에서 페이스북 앱을 만드는 기술적인 협력을 위해 파트너십 체결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스마트폰 업체가 앱 개발을 빌미로 페이스북 서버의 고객 개인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는 데 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고객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자신의 서버로 옮겨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페이스북이 파트너십을 맺은 중국 기업은 60곳이다. 세계 3위 스마트폰 업체 화웨이와 세계 최대 PC 기업 롄상, 스마트폰 업체 오포, TV업체 TCL 등 중국 4개 IT 업체가 포함돼 있다. 페이스북은 파트너십이 대부분 종료됐으며, 앱 마켓이 활성화된 후 스마트폰 업체들이 고객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여지는 거의 없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화웨이와의 파트너십 종료가 이번 주에 만료되는 등 페이스북은 최근까지 주요 스마트폰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유지했다.

미 의회는 페이스북이 정보 유출의 전력이 있는 데다 화웨이 등이 미 당국의 감시를 받고 있는 점을 들어 의혹을 품고 있다. 미 상원 정보위원회 간사인 마크 워너 의원은 “페이스북이 고객 정보가 화웨이 서버로 전송되지 않았다는 것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알고 싶다”고 반문했다. 데이터가 유출됐다면 페이스북도 알 도리가 없다는 지적이다.

이들 기업은 긴장하고 있다. ZTE가 미 제재로 문 닫아야 할 처지에 놓였다. 이 때문에 중국의 정보 수집 통로라고 의심받는 화웨이는 “(페이스북) 고객 정보를 수집하거나 저장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중국 외교부는 “사안의 내용을 모르는 만큼 기업 간 협력에 대해서는 언급할 수 없다”며 별다른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8-06-08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