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인 여성 첫 美 연방하원 의원 나오나

한인 여성 첫 美 연방하원 의원 나오나

한준규 기자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6-07 01:10
업데이트 2018-06-07 0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8개 주서 예비선거 돌입

캘리포니아 영 김 1위로 본선행
26년 만에 한인 연방의원 기대감
영 김
영 김
미국 내 한인 여성으로 첫 연방하원 의원에 도전한 영 김(한국명 김영옥·56·공화당) 후보가 5일(현지시간) 치러진 프라이머리(예비 선거)에서 득표율 1위로 본선인 오는 11월 중간 선거에 진출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를 포함한 8개 주에서 오는 11월 중간선거(본선)에 나갈 후보들을 뽑는 예비 선거(프라이머리)가 5일(현지시간) 시작된 가운데 선거 관리자들이 샌타모니카시청에서 투표 등록자들의 이름을 관련 서류들과 대조하며 꼼꼼하게 점검하고 있다. 한인 여성으로는 처음으로 미 연방하원 의원에 도전한 영 김 전 캘리포니아주 하원 의원이 개표 결과 득표율 1위로 본선에 진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정부의 중간평가 성격인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은 하원 23석 이상을 더 따내 원내 다수당 지위를 회복하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으며, 이번 예비선거는 그 전초전이다.  샌타모니카 EPA 연합뉴스
미국 캘리포니아주를 포함한 8개 주에서 오는 11월 중간선거(본선)에 나갈 후보들을 뽑는 예비 선거(프라이머리)가 5일(현지시간) 시작된 가운데 선거 관리자들이 샌타모니카시청에서 투표 등록자들의 이름을 관련 서류들과 대조하며 꼼꼼하게 점검하고 있다. 한인 여성으로는 처음으로 미 연방하원 의원에 도전한 영 김 전 캘리포니아주 하원 의원이 개표 결과 득표율 1위로 본선에 진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정부의 중간평가 성격인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은 하원 23석 이상을 더 따내 원내 다수당 지위를 회복하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으며, 이번 예비선거는 그 전초전이다.
샌타모니카 EPA 연합뉴스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에 따르면 김 후보는 캘리포니아주 연방하원 39지구(노스 오렌지카운티) 프라이머리에서 개표 결과 1만 8637표를 얻어 25%의 지지율로 1위를 차지했다. 길 시스네로스(민주당) 후보가 19%, 필 리베라토레(공화당) 후보가 14%로 각각 2, 3위였다. 김 후보는 시스네로스와 본선 맞대결을 벌인다. 캘리포니아주는 당적과 관계없이 선두와 2위 득표자가 본선에 오른다. 한인 밀집지역인 풀러턴이 속한 이 지역구는 에드 로이스(공화당) 하원 외교위원장이 은퇴 선언을 하면서 무주공산이 됐다. 프라이머리는 11월 중간 선거에 나설 본선 진출자를 뽑는 예선전이다. 올해 중간선거는 연방하원 의원 전원(435명), 상원의원 35명, 36개주 주지사 등을 선출한다.

캘리포니아주 하원의원 출신인 김 후보가 11월 중간 선거에서 당선되면 김창준 전 의원 이후 26년 만에 한인 연방하원 의원을 배출한다. 미 연방하원에는 중국·일본계 등 다른 아시아계 의원들이 있지만 유독 한인 의원이 오래도록 없어 한인 사회의 정치력 신장을 위해 의원 배출이 절실했다. 프라이머리에서 1위로 본선에 오른 만큼 김 후보가 유리한 고지를 점한 것으로 평가된다.

김 후보는 1990년 ‘지한파’인 로이스 위원장과 인연을 맺은 뒤 20여 년간 보좌관으로 활동했으며 보좌관 시절 한·미의원연맹 실무를 맡기도 했다.

한편 캘리포니아 연방하원 45지구(인랜드 오렌지카운티)에 도전한 한인 교수 데이브 민 후보(민주당)는 득표율 17%로 3위에 머물러 본선 진출에 실패했다. LA 카운티 고등법원 판사직에 도전한 한인 토니 조 LA 카운티 검사는 득표율 49%로 1위를 차지했다. 오렌지카운티 2지구 수퍼바이저 선거에서는 현 수퍼바이저인 한인 미셸 스틸 박이 65%로 과반 득표율을 기록해 당선을 확정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6-07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