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예술가는 인류·자연의 미래 책임질 의무 있죠”

“예술가는 인류·자연의 미래 책임질 의무 있죠”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18-06-05 21:16
업데이트 2018-06-05 2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현대미술 거장 한메이린 순회전…김정숙 여사 전시 참석 ‘문화 외교’

이미지 확대
한메이린. 연합뉴스
한메이린.
연합뉴스
“예술가는 지구상의 모든 사물과 존재를 대신해 말을 하는 사람입니다. 때문에 인류와 자연의 생존, 미래를 걱정하고 책임질 의무가 있죠.”

서화와 조각, 공예, 그래픽디자인 등 전방위로 활동하는 중국 현대미술 거장 한메이린(82)은 5일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예술가의 책무’를 여러 번 강조했다. “예술가는 아름다움과 선함을 추구한다”는 그의 철학과 맞닿은 작품세계가 서울에서 펼쳐진다. 6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에서 열리는 ‘한메이린 세계순회전-서울’을 통해서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인 푸와(福娃·복덩이)를 디자인한 것으로 유명한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와의 인연으로도 국내에 알려져 있다. 김 여사는 지난해 8월 서울에서 열린 중국 화가 치바이스의 전시회 때 한메이린 부부를 만났으며, 같은 해 12월 중국 국빈 방문 당시 베이징의 한메이린 예술관을 직접 찾은 바 있다.

이번 전시도 김 여사와 한메이린의 인연으로 영근 것으로 알려졌다. 한메이린은 이날 간담회에서 “원래 계획대로라면 서울 전시는 2030년 정도에나 열릴 수 있었는데 김 여사가 이런 전시라면 빨리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을 주셔서 전시가 신속히 개최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날 ‘한메이린 세계순회전’을 찾은 김 여사는 지난해 중국 방문 당시 한메이린 부부와의 만남을 회상하며 “귀한 인연을 한국에서 중국으로, 중국에서 한국으로 이어 가게 되어 참 좋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말에는 치바이스 후속 전시회가 한국에서 개최되고, 내년에는 추사 김정희와 청조 문인의 대화를 주제로 한 전시가 중국에서 개최될 예정”이라며 “지속적인 문화 교류를 통해 서로의 정서를 깊이 이해하고 마음이 한 걸음 더 가까워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여사는 “한·중 양국이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가까운 친구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06-06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