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톈안먼 사태 희생자 유족들 시진핑에 서한

톈안먼 사태 희생자 유족들 시진핑에 서한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6-03 23:10
업데이트 2018-06-04 02: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9년간 누구도 사과하지 않았다” 진상·배상·문책 등 3대 요구 내놔

4일은 중국 톈안먼 사태 29주년이다. 중국 정부의 검열 때문에 ‘5월 35일’이라는 가상의 날로 불리는 현상이 방증하듯 공산당 지도부에게 텐안먼은 지우고 싶은 역사일 뿐이다. 공산당은 텐안먼 사태를 ‘반혁명적 반란’으로 규정하고 교과서뿐 아니라 책, 영화, 인터넷 등에서 언급하는 것조차 금지하고 있다.

AFP통신은 3일 톈안먼 사태 희생자 유족들로 구성된 톈안먼 어머니회가 당국의 삼엄한 감시 속에서도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에게 지난달 31일 공개서한을 보냈다고 전했다. 유족 128명은 이 서한에서 “지난 29년간 당국의 누구도 안부를 묻거나 사과의 뜻을 전하지 않았다”며 “세상을 놀라게 한 대학살이 마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됐다”고 호소했다.

유족들은 이어 “톈안먼 유혈 진압 사태는 국가가 인민에게 저지른 범죄 행위로 반드시 재평가가 이뤄져 법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며 진상, 배상, 문책 등 3대 요구를 내놓았다. 중국 영토 중 홍콩에서만 유일하게 매년 6월 4일 빅토리아 공원에서 공개적으로 기념행사를 연다.

중국 내 반체제 인사들은 가택 연금, 발언 금지, 강제 여행 등 압박을 받고 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톈안먼 사태 당시 무력진압을 반대하다 실각한 자오쯔양(趙紫陽) 전 총서기의 정치비서인 바오퉁(鮑)이 가택 연금된 상태에서 발언조차 금지당했다고 전했다.

톈안먼 사태에 홍콩 대학생으로 참여했던 인권 변호사 케네스 램은 “29년 전 군인들이 발포를 시작하자 시위에 참여한 대학생들이 홍콩인은 할 만큼 했으니 살아남아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려야 한다고 등을 떠밀었다”고 회고했다. 그는 당시 맨몸의 중국인들을 깔아뭉갰던 탱크는 시속 60~70㎞로 느껴질 정도의 빠른 속도로 덮쳤다고 증언했다.

중국 관영언론은 톈안먼 사태 희생자가 1만명에 이른다는 영국 외교부의 기밀문서 내용에 대해 신뢰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1만명은 당시 베이징에 있던 모든 대학생을 합친 숫자로 유족 어머니들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사망자는 188명에 지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6-04 1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