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기자 피살 조작에… 우크라이나·러시아 ‘외교 난타전’

러 기자 피살 조작에… 우크라이나·러시아 ‘외교 난타전’

이석우 기자
입력 2018-05-31 17:58
업데이트 2018-05-31 18: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 외무부 “反러시아 도발” 비난

우크라이나 “시민 포섭·암살 모의”
러 기자도 “암살범 잡으려 자작극”

러시아 반체제 언론인 ‘피살 조작’을 둘러싸고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31일 서로 헐뜯으며 난타전을 벌이고 있다.
이미지 확대
살해됐다던 러시아 기자 버젓이… 우크라이나 “특수작전”
살해됐다던 러시아 기자 버젓이… 우크라이나 “특수작전” 전날 피살된 것으로 알려졌던 러시아 반체제 언론인 아르카디 바브첸코(가운데)가 3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키예프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등장해 이 사건이 보안 당국의 특수작전에 따른 자작극이라고 밝히고 있다. 회견에 동석한 바실리 그리착(왼쪽) 우크라이나 보안국장과 유리 루첸코(오른쪽) 검찰총장.
키예프 AFP 연합뉴스
전날 발표된 아르카디 바브첸코(41)의 피살 사건이 바브첸코 본인과 우크라이나 보안 당국이 협의해 만들어 낸 ‘자작극’으로 드러나자 러시아 정부는 우크라이나를 맹비난하면서 이를 악의에 찬 사기극으로 몰아갔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날 “노골적으로 계산된 프로파간다”라면서 “반러시아 도발”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우크라이나 정부의 “반러시아 히스테리”로 규정했다.

우크라이나도 반격을 퍼부었다. 우크라이나 검찰은 바브첸코 암살 음모 사건과 관련해 2명의 용의자를 입건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보안국(SBU)도 성명을 통해 “러시아 특수정보 당국이 우크라이나 시민을 포섭해 바브첸코의 암살을 모의했었다”고 일격을 가했다. 크림에 대한 러시아 병합 등으로 적대적인 상황 속에 대치 중인 두 나라가 물어뜯으며 적대적인 입장을 더 고조시키고 있는 셈이다.

바브첸코도 “우크라이나 당국으로부터 자신에 대한 암살 위협 사실을 전달받고, 암살범들을 잡기 위한 계획을 제안받았다”면서 “나는 (계획에) 협력하는 것 말고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고 우크라이나 측에 가세했다.

바브첸코는 이날 우크라이나 보안 당국이 마련한 기자회견장에 나와 이같이 밝히면서 아내 올레츠카와 친지, 친구들에게 사과를 구했다. 그는 “나도 여러 번 친구들과 동료들을 묻었다. 동료를 땅에 묻어야 할 때 얼마나 힘들며 구토가 치밀어 오르는 듯한 기분인지 잘 안다”면서 “여러분 모두에게 사과하고 싶다”며 고개를 숙였다.

전날 우크라이나 경찰은 바브첸코가 키예프의 아파트에서 총상을 입은 채 발견됐으며 병원 이송 중 사망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볼로디미르 흐로이스만 총리까지 “세계를 향해 러시아의 공격에 대해 말해 온 우크라이나의 진실된 친구”라는 애도 성명을 발표했다.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로 망명한 바브첸코는 러시아의 유명 군사 전문 기자로 러시아의 크림 병합부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까지 강도 높게 비판해 왔다. 지난 2년 새 우크라이나에서는 언론인 파벨 셰레멧 등 푸틴 정권을 비판해 온 러시아 언론인 세 명이 살해당했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8-06-01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