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성태 “문대통령, 김정은 신원보증인…비핵화 증거 제시 못해”

김성태 “문대통령, 김정은 신원보증인…비핵화 증거 제시 못해”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5-28 10:18
업데이트 2018-05-28 1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입장 대변…김정은과 한편이 돼 미국에 맞서려는 게 아닌지 의구심”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5.28.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5.28.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28일 제2차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김정은의 신원보증인 노릇을 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의 비핵화 의지를 대변했지만, 증거는 제시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문 대통령은 (회담결과 발표에서) 북한이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수용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즉답을 피했다”며 “문 대통령이 회담에서 CVID를 거론하지 않았거나 문 대통령이 CVID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의심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에게 부족한 것은 미국이 적대 관계를 종식하고 체제안전을 보장하겠다는 확실한 신뢰’라며 미국의 대북정책이 문제라는 북한의 입장을 대변했다”며 “대한민국이 미국의 동맹국이 아니라 김정은과 한편이 되어 미국에 맞서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만 사고 말았다”고도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회담을 위해 차까지 바꿔 타며 판문점 통일각으로 달려갔다고 하는데 누구 눈을 피하기 위해 미복잠행을 해야 했는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라며 “밀실회담”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 대통령이 2시간 동안 적성국 대통령을 만났는데 군 통수권이 제대로 이양됐는지 국민은 불안해한다”며 “지금이라도 정무수석 등을 통해 대통령의 입장과 회담 배경 등을 야당에 설명하고 협력을 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