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美의 경제지원, 티끝 만큼도 기대안해”

北 “美의 경제지원, 티끝 만큼도 기대안해”

입력 2018-05-27 15:40
업데이트 2018-05-27 15: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날(26일) 전격적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다음 날인 27일 북한이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통해 미국의 경제 지원을 기대하지 않는다는 주장을 내놨다.
이미지 확대
방명록 쓴 문 대통령, 박수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
방명록 쓴 문 대통령, 박수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방명록에 글을 남기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옆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2018.5.27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연합뉴스
신문은 이날 ‘언론의 사명을 저버린 매문 집단의 객쩍은 나발’이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비핵화 대가로서 미국의 대북 경제지원을 언급한 폭스뉴스, CBS, CNN 등 미국 언론들이 ‘주제넘은 훈시질’을 한다고 비난하며 “우리가 회담을 통하여 미국의 경제적 지원을 바라고 있다는 것은 말도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신문은 “우리가 마치도 미국으로부터 경제적 지원을 바라고 회담에 나선 것처럼 여론을 오도하고 계속 확대시키고 있는 조건에서 그 사실 여부에 대하여 있는 그대로 까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조미(북미)회담을 먼저 요구한 것은 우리가 아니라 미국”이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미국이 운운하는 경제적 지원에 대하여 말한다면 우리는 그에 티끌만 한 기대도 걸어본 적이 없다”며 자신들이 미국 주도의 제재를 계속 받아왔음을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로이터 연합뉴스
그러면서 자신들은 ‘전략국가의 지위’에 당당히 올라섰다며 “미국의 경제적 지원이 없이도 앞으로도 얼마든지 우리의 힘과 우리의 기술, 우리의 자원으로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남부럽지 않게 잘살 수 있다”고 역설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한 미국 인사와 언론들은 최근 비핵화의 ‘당근’으로서 막대한 경제지원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언급했다.

북한이 이런 미 언론의 분석에 거부 반응을 보인 것은 미국의 지원이 시혜적 차원으로 비칠 가능성에 대한 경계와 함께 근본적인 체제안전 보장을 확약하라는 촉구 의미도 있어 보인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