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그레이엄 “트럼프, 北이 자신을 갖고 놀고있다 생각했다”

그레이엄 “트럼프, 北이 자신을 갖고 놀고있다 생각했다”

입력 2018-05-26 15:57
업데이트 2018-05-26 19: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상회담 취소당일 트럼프와 대화…“北의 해묵은 게임, 트럼프는 안 봐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측근인 린지 그레이엄(공화·사우스캐롤라이나) 미 상원의원은 25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했던 것은 북한이 자신을 갖고 놀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린지 그레이엄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 AP 연합뉴스
린지 그레이엄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
AP 연합뉴스
대북 강경파인 그레이엄 의원은 이날 미 NBC 방송에 출연해 “어제(24일) 트럼프 대통령과 이야기를 나눴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자신을 갖고 놀고 있다고 생각했고, 중국이 북한을 뒤로 물러서게 하고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4일 오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서한을 보내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기로 했던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하겠다고 전격 통보했다.

다만 이로부터 약 9시간 만에 북한이 다시 대화메시지를 보내자 25일 다시 회담을 예정대로 개최할 수도 있다고 말해 문을 열어놓은 상태다.

그레이엄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내 생각을 물었고, 나는 ‘북한의 속임수에 넘어가는 것을 멈춰야 하고, 북한은 핵 프로그램을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고도 전했다.

그는 이어 “남은 문제는 ‘언제, 어떻게’인데 (핵 폐기) 시기는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 중에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라며 “그러나 외교가 실패한다면 남은 대안은 군사행동이다. 이는 북한 정권을 완전히 파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북한은 30년간 우리를 갖고 놀았고, 지금도 시간을 끌려 하고 있다”며 2019년은 대선을 앞둔 해이고, 트럼프 대통령은 다른 사람들처럼 끌려다니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평화협정이 체결되고 북한이 핵을 포기할 수 있다면 모든 게 평화적으로 마무리될 것이라며, 남·북·미·중이 맺는 평화조약이 핵을 끝내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그레이엄 의원은 같은 날 폭스뉴스에도 출연,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 취소 결정을 옹호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보낸 서한을 두고 비판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북한을 잘 다뤄왔나”라고 반문한 뒤 “우리는 드디어 북한이 관심을 두는 대통령을 갖게 됐다”고 주장했다.

또 “북한은 지난 30년간 해왔던 해묵은 게임을 하고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용인하지 않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외교적으로 해결하길 선호한다”고 밝혔다.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