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뱀에 물린 엄마 젖 먹은 아기 함께 사망, 이렇게 많이 희생되나

뱀에 물린 엄마 젖 먹은 아기 함께 사망, 이렇게 많이 희생되나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5-26 10:49
업데이트 2018-05-26 16: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뱀에 물린 어머니의 젖을 먹은 세살배기 딸이 함께 숨을 거뒀다.

인도 우타르 프라데슈주에서 일어난 비극인데 35세의 이 어머니는 잠을 자다 뱀에 물렸으며 뱀에 물린 줄 모르고 딸에게 젖을 물려 둘 다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숨이 멈춘 것으로 알려졌다고 영국 BBC와 AFP 통신 등이 25일(현지시간) 전했다.

방송은 마침 이날 세계보건기구(WHO)가 뱀에 물리는 사고를 “지구촌 건강의 주요 관심사”로 경고한 사실을 부각했다. 한해 동안 뱀에 물리는 일은 540만건 정도 일어나며 뱀에 물려 죽는 사람은 8만 1000~13만 8000명으로 집계된다. 이 가운데 절반 정도가 인도에서 발생한다. 매년 10만명 정도가 시력 상실이나 사지 절단 같은 평생 짊어져야 할 장애를 얻는다.

물론 가난한 농촌에서, 의료 시설이 빈약하거나 너무 멀리 있는 남아시아, 서부 아프리카, 남태평양 섬나라들에서 많은 희생자가 나온다.
가장 많은 뱀 희생자가 나오는 인도 우타르 프라데슈주의 한 마을에서 코브라 공연이 펼쳐지고 있다. AFP 자료사진
가장 많은 뱀 희생자가 나오는 인도 우타르 프라데슈주의 한 마을에서 코브라 공연이 펼쳐지고 있다.
AFP 자료사진
영국 국립보건원(NHS)은 뱀에 물렸을 때 평온을 유지하고 응급 조치를 취해야 하며, 가능한 물린 부위를 그대로 두고 반지나 시계를 벗어야 하며, 옷을 벗지는 말고 허리띠를 푼다든지 해서 헐겁게 하라고 조언한다.

다음의 일은 하지 않아야 한다. 물린 곳에서 독을 빨거나 제거하려 하지 말고, 얼음이나 뜨거운 물 같은 것, 약품 등을 갖다대서도 안된다. 또 환자를 혼자 두어서도 안되며, 지혈대를 팔다리에 갖다대서도 안된다. 독 성분이 자연스럽게 퍼지는 것을 막는 행위는 오히려 붓기를 재촉해 절단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독을 갖고 있을지 모르는 뱀을 손으로 만지거나 잡으려 해서는 안된다. 죽어있는 뱀이라도 주의깊게 다뤄야 한다. 왜냐하면 죽은 지 얼마 안되는 뱀도 여전히 움직일 수 있으며 독을 내뿜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