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운전자론’ 아직 유효… 靑 “남북관계부터 개선” 정면돌파

文 ‘운전자론’ 아직 유효… 靑 “남북관계부터 개선” 정면돌파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5-25 23:02
업데이트 2018-05-26 0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NSC 긴급회의 사태수습 총력

갑작스런 트럼프 ‘변심’에 文대통령 “당혹”
대미 특사·한미정상 통화 가능성 열려 있어
박원순 “文 운전자 노력 지금이 빛날 시기”

지난 2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북·미 정상회담 취소 발표로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운전자론’도 위기에 처했다.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65년 만에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고군분투, 동분서주해 온 문 대통령은 회담 취소 발표 소식을 듣고 당혹스럽다는 반응을 먼저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0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취소 발표와 관련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 긴급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0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취소 발표와 관련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 긴급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우리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지 못하고 강대국들의 파워게임 속에서 소외됐던 역사의 수레바퀴에서 벗어나기 위해 문 대통령은 처음부터 적극적으로 대화 국면을 주도했다. 그 결과 거짓말처럼 남북 정상회담이 성사됐고, 북·미 정상회담 약속도 성사됐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등이 문 대통령에게 중재 역할을 의지할 정도로 한반도 운전자론은 위력을 발휘했다. 하지만 수십년에 걸쳐 누적된 북·미 간 뿌리 깊은 불신은 결국 트럼프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변심’을 통해 한반도 운전자론을 휘청이게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와 대화에 대한 의지는 변함이 없는 것으로 25일 전해졌다. 북·미 정상회담과는 별개로 한반도의 운명은 우리가 주도하고 개척한다는 운전자론은 여전히 유효하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회담이 무산됐다고 지금까지 문 대통령이 들인 공이 제로(0)가 되는 게 아니라 은행 적금처럼 향후 대화 프로세스에 큰 자산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는 것이다. 또 남북, 북·미 간 대화 국면에서 북한이 한번도 도발을 안 한 것만 해도 적지 않은 소득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이날 서울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문 대통령이 그동안 했던 운전자로서의 노력이 지금부터 빛날 수 있는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남북 관계부터 회복해 북·미 정상회담 연기로 인한 한반도 위기를 정면 돌파하기로 기조를 잡았다. 청와대는 25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판문점 선언에 따라 남북 관계 개선 노력부터 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NSC 회의 결과를 전하며 “이러한 노력이 북·미 관계 개선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계기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먼저 남북 관계부터 풀어 북한과 미국을 동시에 움직일 지렛대를 확보해야 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북한에 남북 고위급회담 개최를 지속적으로 타진하고, 국가정보원과 통일부 등 가동할 수 있는 모든 채널을 동원해 남북 간 꼬인 문제부터 풀어 나가는 데 초점을 맞춰 움직일 것으로 보인다. 우선 남북 간 신뢰를 회복해야 북·미 양국 모두에 한국이 협상력을 가질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하고 있다. 청와대는 대미 특사 파견과 한·미 정상 통화 등 모든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밝혔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8-05-26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