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FBI 요원 대선 캠프 잠입”… ‘특검 물타기’ 나선 트럼프

“FBI 요원 대선 캠프 잠입”… ‘특검 물타기’ 나선 트럼프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5-21 22:42
업데이트 2018-05-22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 스캔들’ 수사 마무리 국면

정보원 침투 여부 조사 요구
트럼프 “마녀사냥 특검” 트윗

로버트 뮬러 특검의 수사 일부가 오는 9월 마무리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연일 ‘연방수사국(FBI)이 자신의 대선캠프에 정보원을 심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이는 뮬러 특검의 수사 결과를 앞두고 ‘물타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뉴욕타임스(NYT)는 20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변호인단 가운데 한 명인 루돌프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의 말을 인용해 뮬러 특검이 수사의 한 축인 트럼프 대통령의 사법방해 혐의 수사를 오는 9월 1일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사법방해 여부는 해임된 제임스 코미 전 FBI 국장이 ‘트럼프 대통령이 마이클 플린 전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에 대한 수사 중단을 요구했다’고 폭로하면서 특검의 수사 대상이 됐다. 하지만 NYT는 “특검이 사법방해 혐의에 대한 수사 보고서를 법무부에 제출해도 그것이 특검의 임무 종료를 알리는 것은 아니다”라며 러시아 스캔들에 대한 모든 수사가 종료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지적했다.

특검의 수사가 마무리 국면에 접어들자,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법무부나 FBI가 정치적인 목적으로 트럼프 캠프에 침투했거나 감시했는지, 그리고 버락 오바마 행정부 인사로부터 그러한 요구나 요청을 받았는지에 대해 법무부가 조사할 것을 요구한다”면서 “21일(현지시간) 이 지시를 공식적으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트윗에 앞서 이날 오전 9시쯤부터 30분 동안 5건의 트윗을 잇따라 올리며 ‘뮬러 특검 수사는 마녀사냥이며, 특검의 칼끝은 자신이 아니라 민주당 대선후보이자 이메일 스캔들을 일으켰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을 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5-22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