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이란 간섭하지 말라”…‘무법자’가 이끄는 이라크

“美·이란 간섭하지 말라”…‘무법자’가 이끄는 이라크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8-05-20 21:10
업데이트 2018-05-20 2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알사드르 총선 승리

‘이라크에서 가장 위험한 인물’이 이끄는 반(反)미국·반이란 초강경 민족주의 정파가 이라크 총선에서 승리했다. 더 나아가 친이란 정파가 근소한 차로 2위를 거두면서 향후 이라크 정국은 혼돈을 예고하고 있다. 이라크는 세계에서 손꼽히는 산유국이자 동쪽으로는 이란, 남쪽으로는 사우디와 국경을 접한 지리적 요충지다. 미국과 이란, 사우디아라비아는 이번 총선 결과를 유리하게 활용하려고 주판알을 튕기고 있다.
이미지 확대
무끄타다 알사드르 AP 연합뉴스
무끄타다 알사드르
AP 연합뉴스
●알사드르, 강경 시아파 민족주의자

AP통신은 19일(현지시간) 이라크 선거관리위원회 발표를 인용해 무끄타다 알사드르(45)의 정당 알사이룬이 이번 총선에서 총 329석의 의석 가운데 54석을 차지해 최다 의석을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알사드르는 강경 시아파 성직자이자 민족주의자다. 미국은 물론 시아파 맹주인 이란의 내정 간섭에 반대한다. 기존 이라크 친미 정권이 만성 부패, 종파적 분열, 빈곤 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데 실망한 이라크 표심이 급진적·개혁적 지도자 알사드르에게 쏠린 것으로 풀이된다. 또 2003년 이후 네 번의 총선 가운데 투표율(44.5%)이 가장 낮았음에도 정치적 결집력이 높은 알사드르의 지지자들이 투표에 대거 참여한 측면도 있다.

알사드르는 1999년 사담 후세인 전 이라크 대통령에게 암살당한 이라크 시아파 최고 성직자 무함마드 사티크 알사드르의 아들이다. 2003년 후세인 정권이 몰락한 뒤 메흐디 민병대를 조직해 이라크에 주둔한 미군을 공격했다.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은 알사다르를 ‘반민주주의자’라고 불렀고, 뉴스위크는 ‘이라크에서 가장 위험한 인물’로 표현했다. 그는 ‘불의 성직자’라고도 불린다. 2008년 미국의 추격을 피해 이란으로 도피했다.

알사드르는 2011년 미군 병력이 이라크에서 철군하자 돌아왔다. 2014년 평화여단을 창설해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와 싸웠다. 이후 친미 성향의 하에디르 알아바디 이라크 총리를 부패 세력으로 지목하고 개혁 노선을 걸었다. 이번 총선을 앞두고 시아파, 쿠르드, 공산당 등 여러 세력을 모아 알사이룬을 꾸렸다.

●작년 사우디 빈살만 왕세자와 면담

알사드르는 다른 이라크 시아파 세력과 달리 이란과도 거리를 둔다. 이란은 수니파 후세인 정권이 무너진 뒤 친미 시아파 정부가 들어서자 이라크 내에서 영향력을 키워 갔다. 이라크 내 IS 격퇴를 빌미로 이라크 내정에 간섭하기도 했다. 알사드르는 이란의 개입에 반대했다. 알사드르는 이후 이란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대신 이란의 적성국이자 수니파 맹주인 사우디에 접근했다. 그는 지난해 7월 사우디를 방문해 무함마드 빈살만 사우디 왕세자를 면담했다.

알사드르는 이라크 헌법에 따라 총선 공식 결과가 발표된 이날부터 90일 안에 새 정부를 구성해야 한다. 다만 알사드르가 직접 총리 후보로 나서지 않았기 때문에 총리는 제3의 인물이 총리로 추대될 전망이다. 하지만 알사드르는 정부 구성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

워싱턴포스트(WP)는 “미국에 악명 높은 ‘무법자’ 알사드르가 킹메이커가 됐다”면서 “알사드르가 이라크의 정치 선진화에 성공하면 미국과 이란의 영향력을 희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란 알라딘 브루킹스연구소 연구원은 “알사드르는 대중을 동원하는 데 뛰어난 역량을 가졌다. 거기에 아버지의 후광까지 받고 있다”면서 “이라크 내부에서는 현 상황에 대한 불만이 팽배한 상황이었다. 알사드르는 이라크 정부의 고질적 문제를 해결하고 이란의 입김을 줄일 최고의 희망으로 비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미군 철수’ 놓고 美와 갈등 커질 듯

하디 아미리가 이끄는 친이란 시아파 민병대 타하로프 알파티는 47석으로 2위를 차지했다. 친이란 시아파 민병대는 IS 격퇴전에서 이란의 정예군 혁명수비대의 직접적인 지원을 받았다. 하이데르 알아바디 이라크 총리가 이끄는 타하로프 알나스르가 42석으로 3위였고, 누리 알말리크 전 총리의 법치국가동맹이 26석으로 4위에 올랐다. 1∼4위 모두 시아파 정파였다. 수니파 정파는 급격히 퇴조했다.

알사드르는 2위 타하로프 알파티를 제외한 군소 정파를 아우르는 ‘대통합 빅텐트’를 구성해 정권을 잡으려 할 가능성이 크다. 범알사드르 세력이 정권을 장악하면 이라크군 지원을 명목으로 이라크에 남은 미군 5000여명의 철수 여부를 놓고 이라크와 미국이 갈등을 빚을 가능성이 크다. 애초 승리가 유력했던 알아바디 총리가 3위에 머물면서 미국과 이란은 분주하게 움직였다. 브렛 매커크 미 대통령 특사는 알말리키 전 총리 등을 면담하고 이라크의 안정을 명분으로 미국에 우호적인 연정 구성을 논의했다. 3, 4위 의석을 차지한 알아바디 총리와 알말리키 전 총리는 친미 성향의 정치인이다.

이라크 시아파 민병대를 사실상 지휘한 거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은 지난주 급히 바그다드로 가서 친이란 정치인들을 만나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타메르 알사반 사우디 걸프담당 장관은 즉각 성명을 발표하고 알사드르의 승리를 축하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8-05-21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