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적폐 청산 시동 건 말레이시아… 90대 총리 이을 野 실세 석방

적폐 청산 시동 건 말레이시아… 90대 총리 이을 野 실세 석방

이석우 기자
입력 2018-05-17 22:42
업데이트 2018-05-17 2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前정권 해외은닉자금 수사 급물살

“부패 심해… 관련자 무관용 체포”
안와르 前부총리 연말 복귀할 듯

61년 만에 첫 정권교체를 이뤄낸 말레이시아의 새 정부가 부패 혐의와 관련해 나집 라작 전 총리 등을 겨냥한 부패청산 작업을 가동시켰다. 또 싱가포르 정부가 부패의 온상으로 지목돼 온 국영투자기업 1MDB의 비자금 스캔들에 관해 국제공조수사에 적극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혀 수사가 급물살을 타게 됐다.
이미지 확대
61년 만에 정권교체를 이룬 말레이시아 야권연합의 실세 안와르 이브라힘 전 부총리가 16일 왕실에 의해 사면·석방된 뒤 수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환영 집회에 참석해 국기를 흔들며 지지자들에 화답하고 있다. 안와르 전 부총리는 고령인 마하티르 신임 총리로부터 빠르면 올해 내 총리직을 이양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쿠알라룸푸르 EPA 연합뉴스
61년 만에 정권교체를 이룬 말레이시아 야권연합의 실세 안와르 이브라힘 전 부총리가 16일 왕실에 의해 사면·석방된 뒤 수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환영 집회에 참석해 국기를 흔들며 지지자들에 화답하고 있다. 안와르 전 부총리는 고령인 마하티르 신임 총리로부터 빠르면 올해 내 총리직을 이양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쿠알라룸푸르 EPA 연합뉴스
지난 10일 취임한 마하티르 모하맛 총리는 선거유세 때부터 지금까지 여러 차례 “국부펀드 1MDB가 미국과 스위스, 기타 몇 개 국가들에서 돈세탁을 한 것으로 보이는 수십억 달러의 자금을 회수할 계획”이라면서 “증거가 드러나는 즉시 부패 관련자들을 체포할 것이며 어떤 타협도 없다”고 부패 척결에 대해 강한 의지를 보였다.

나집 전 총리는 2009년 국내외 자본을 유치해 경제개발 사업을 하겠다며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국영투자회사 1MDB를 설립했다. 2015년 말 1MDB에 13조원에 육박하는 부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고, 나집 전 총리 측이 최대 60억 달러(약 6조 4000억원)의 나랏돈을 국외로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마하티르 총리는 지난 16일에도 초기 조사 결과 나집 전 행정부의 부정 행위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심각하다고 말했다. 말레이 신정부는 1MDB 스캔들을 재조사해 나집 전 총리를 기소해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19일로 예정된 마하티르 총리와 리셴룽(李顯龍) 싱가포르 총리의 회담에서도 이 문제가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말레이 경찰은 나집 전 총리의 자택과 사무실 등 5곳을 압수수색했다고 17일 현지 언론들이 전했다. 검찰도 나집 전 총리와 부인 로스마 만소르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앞서 이들은 지난 12일 인도네시아행 비행기를 타고 출국하려다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야권연합의 실세인 안와르 이브라힘 전 부총리는 16일 왕실에 의해 사면·석방됐다. 그는 석방 직후 “곧바로 정치 복귀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빠르면 연말이나 늦어도 내년 초 총리직에 앉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말레이 정계는 마하티르 총리가 93세로 고령이라, 안와르 전 부총리에게 머지않아 자리를 물려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8-05-18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