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문수 “같이할수도” 안철수 “‘박원순 안 된다’ 생각같아”

김문수 “같이할수도” 안철수 “‘박원순 안 된다’ 생각같아”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5-17 11:04
업데이트 2018-05-17 17: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金 단일화 가능성 열어두는 듯한 언급에 安 “발언 보고 답변”

자유한국당 김문수 서울시장 후보가 17일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와 단일화 가능성을 열어두는 듯한 언급을 하고, 안 후보는 단일화 불가라고 완전히 선을 긋지는 않아 야권후보 단일화 문제가 이슈로 다시 떠올랐다.
생활비절감 공약 발표하는 김문수
생활비절감 공약 발표하는 김문수 자유한국당 김문수 서울시장 후보가 1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생활비절감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공약발표 기자회견을 한 뒤 안 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에 대한 기자 질문을 받고 “같이 할 수 있다”라는 취지의 대답을 했다.

현역프리미엄에다 문재인 대통령·더불어민주당의 높은 지지율까지 업은 박원순 후보가 초반부터 크게 앞서가는 만큼 김, 안 단일화 이슈는 두 후보와 양당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꾸준히 제기됐다.

두 후보는 하지만 기회 있을 때마다 완주 의사를 밝히며 단일화에 선을 그었다. 그 점에서 이날 김 후보가 다른 느낌의 발언을 하고 나선 건 해묵은 이슈이지만 서울시장 선거의 최대 변수가 될 수도 있는 단일화 문제를 다시 수면 위로 밀어올리는 발단이었다.

김 후보는 안 후보와의 단일화를 위한 단서로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에 대한 정치적 소신과 신념이 확실하다면 동지로서 생각하고 같이하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로 정치권에 입문한) 안 후보가 지금은 많이 중도화됐지만, 그런(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에 대한) 신념이 잘 형성돼 있지 않다”고 자신이 보수 지지를 받는 적임 후보임을 은근히 부각했다.

김 후보의 이 발언은 단일화가 돼야 박 후보와 경쟁해볼만한 여건이 조성된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해석됐다.
이미지 확대
공약 발표하는 안철수
공약 발표하는 안철수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가 17일 오후 국회에서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발언을 전해들은 안 후보는 오후 국회에서 공약발표를 한 뒤 기자들과 가진 문답에서 단일화 견해를 묻는 말에 “(김 후보의) 발언 의도를 살펴본 뒤 입장을 말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단일화는 없다”고 자르던 것과는 온도차가 있었다.

안 후보는 “무슨 이야기를 왜 하셨는지부터 살펴보고 있다”며 “김 후보께서 한국당 홍준표 대표와는 다르게 박 시장이 다시 당선되면 안 된다는 생각을 하는 것 같다”며 김 후보와 ‘공통분모’도 있음을 시사했다.

안 후보는 “누가 박원순 후보를 이길 수 있나. 박원순 대 김문수로 되면 백이면 백 아니라고 한다. 저는 박 후보와 일 대 일로 대항하면 이길 수 있는 후보”라며 단일화를 할 경우 보수뿐 아니라 중도를 아우를 수 있는 자신이 더 적임이라고 강조했다.

김 후보가 운 띄우고 안 후보가 추임새로 약간 보조를 맞추자 단일화 이슈가 재점화되긴 했으나 정치권은 단일화 성사 가능성을 일단은 낮게 본다.

두 후보가 필요성에는 공감하더라도 서로 자기가 단일후보 적임이라며 동상이몽하기 때문이다.

나아가 한국당이 제1야당으로서 서울시장 후보를 내지 않는 건 말 안 된다는 쪽에 기울어 있고, 바른미래당이 서울시장 선거를 당의 명운이 걸린 선거라고 보면서 안 후보 승리에 ‘올인’하고 있는 것도 단일화를 어렵게 하는 배경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