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재팬패싱’ 모면 안간힘... 외무상, 남미순방 취소하고 미국행

일본 ‘재팬패싱’ 모면 안간힘... 외무상, 남미순방 취소하고 미국행

입력 2018-05-15 20:15
업데이트 2018-05-15 2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이달 말 미국을 방문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회담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일본 교도통신이 15일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통신은 복수의 미일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이렇게 전하며 다음달 12일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 문제에 대한 대응 방침을 조정하고 양국간 연대의 중요성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노 외무상은 오는 21일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한 뒤 미국을 방문할 계획이다.

고노 외무상은 당초 이 회의 후 남미를 순방할 계획이었지만, 폼페이오 장관이 북미 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회의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는 정보를 입수한 뒤 갑자기 일정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고노 외무상은 폼페이오 장관에게 북미 정상회담에서 일본인 납치 문제를 제기해달라고 재차 당부하는 한편, 핵무기를 포함한 모든 대량파괴무기와 중·단거리를 포함한 탄도미사일의 폐기가 실현되기 전에는 북한에 대한 제재완화와 경제지원을 해서는 안된다고 다시 강조할 계획이다.

고노 외무상은 지난달 말 폼페이오 장관 취임 직후에도 미국과 한국 방문을 취소하고 폼페이오 장관이 있는 중동으로 달려간 바 있다. 그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요르단 암만에서 취임한 지 나흘밖에 지나지 않은 폼페이오 장관을 만났다. 이 만남 역시 일본 측의 적극적인 요구로 성사됐다.

당시 일본 측의 암만 회담 제안에 대한 미국 측의 답변이 오기 전에 고노 외무상이 막무가내로 요르단으로 떠났었다. 회담은 고노 외무상이 암만에 도착한 뒤에야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서훈(왼쪽) 국가정보원장이 12일 일본 도쿄의 외무성 이쿠라 공관에서 고노다로 일본 외무상과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이날 서 원장은 고노 외무상에게 최근 남북한 접촉 및 방미 결과에 대해 설명했다.  도쿄 로이터 연합뉴스
서훈(왼쪽) 국가정보원장이 12일 일본 도쿄의 외무성 이쿠라 공관에서 고노다로 일본 외무상과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이날 서 원장은 고노 외무상에게 최근 남북한 접촉 및 방미 결과에 대해 설명했다.
도쿄 로이터 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대북 화해 분위기 속에서 일본이 배제되고 있는 ‘재팬 패싱’에서 벗어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아베 신조 총리는 북일 정상회담 추진 의사를 적극적으로 밝히고 있지만, 북한은 최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현장의 언론 공개 방침을 발표하며 북핵 6자회담 참가국 가운데 유일하게 일본 언론만 초청 대상에서 제외하고 대신 영국 언론을 포함시켰다.

이런 상황에서 아베 총리는 다음달 북미 정상회담 직후 트럼프 대통령의 일본 방문과 미일 정상회담을 추진하며 대미 외교에 공을 들이고 있다. 아베 총리는 지난달 17일 미국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한 바 있으며, 다음달 8~9일 캐나다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기간에도 트럼프 대통령과의 양자회담을 추진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