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즈카페] 한국GM 성공적 노사협상?… 비정규직은 늘 열외였다

[비즈카페] 한국GM 성공적 노사협상?… 비정규직은 늘 열외였다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8-05-14 23:08
업데이트 2018-05-15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자회견 무기한 연기 까닭은

비정규직 “고용보장” 피켓 시위
경영난 닥칠 때마다 무더기 해고
14일 ‘한국GM 경영정상화’ 기자간담회가 열릴 예정이던 한국GM 인천 부평공장 대강당에서 금속노조 인천지부 한국GM비정규직지회 조합원들이 ‘비정규직 고용 보장’ 등을 요구하는 손팻말을 들고 서 있다. 이 시위로 간담회는 취소됐다.  연합뉴스
14일 ‘한국GM 경영정상화’ 기자간담회가 열릴 예정이던 한국GM 인천 부평공장 대강당에서 금속노조 인천지부 한국GM비정규직지회 조합원들이 ‘비정규직 고용 보장’ 등을 요구하는 손팻말을 들고 서 있다. 이 시위로 간담회는 취소됐다.
연합뉴스
한국GM이 경영정상화 방안을 발표하기 위해 14일 오전 열 예정이었던 기자간담회가 행사 직전 전격 취소됐습니다. 행사 시작 15분 전 비정규직 노조원 10여명이 행사장에서 고용 보장을 요구하는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이자 한국GM 경영진이 기자회견을 급하게 취소해 버린 겁니다. 비정규직 노조 측이 “발언은 하지 않고 조용히 참관만 하겠다”는 의견을 전달했지만 한번 내려진 결정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현상적으로 보면 비정규직 노조를 비판하기 쉽습니다. 결과적으로 비정규직이 회사 행사장에 난입해 기자회견을 못 하게 한 셈이니까요. 하지만 협상과정을 잘 아는 한국GM 구성원들은 쉽게 비정규직들을 비난하지 못합니다. 성공적이라고 자평하는 노사 협상의 가장 큰 피해자가 비정규직일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입니다.

얼마 전 한국GM 노사는 기나긴 협상을 마무리했습니다. 사측도 노조도 성공적이라고 말하지만 이번 협상 결과 어디를 봐도 비정규직에 대한 내용은 단 한 줄도 없습니다. 비정규직들이 “남은 건 우리가 잘리는 일”이라고 외치는 이유입니다.

실제 한국GM 회사 정상화 과정에서 인력을 추가로 줄일 방침입니다. 인천과 창원시 등에 신청한 외국인 투자지정 요청서에는 현재 1만 3000명인 직원 수를 1만 1000명으로 줄이겠다는 인력감축안이 포함돼 있습니다. 결국 2000명을 줄이겠다는 건데 현재 비정규직의 수는 부평과 창원공장을 합쳐 1900명 정도입니다.

그동안 한국GM은 회사가 어려울 때마다 예외 없이 비정규직을 무더기로 해고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를 전후로 부평공장에선 비정규직 1000여명이 직장을 잃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회사가 어려워진 2013년 이후 해고된 비정규직 수도 1300명에 달합니다. 다들 GM 사태가 마무리됐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똑같은 일을 하고도 늘 해고 1순위인 비정규직의 현실은 아무것도 바뀐 것이 없습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8-05-15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