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韓 경제인들에 “안녕하십니까” 이례적 한국말 인사

아베, 韓 경제인들에 “안녕하십니까” 이례적 한국말 인사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5-14 20:01
업데이트 2018-05-14 2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윤 한일경제협회장 등 아베 총리 예방…내일부터 이틀간 한일 경제인회의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14일 한국 경제인들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이례적으로 한국말로 인사를 건넸다.
한국 경제인들, 일본 아베 총리 예방
한국 경제인들, 일본 아베 총리 예방 김윤 한일경제협회 회장(삼양홀딩스 회장·사진 오른쪽) 등 한국 경제인들이 14일 일본 총리공관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왼쪽) 일본 총리를 예방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베 총리는 이날 총리공관에서 ‘한일 경제인회의’ 참석을 위해 방일한 한국 경제인들을 만난 자리에서 “안녕하십니까”라는 한국어로 인사를 하며 “양국 관계의 발전을 위해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아베 총리가 한국 정·관계 인사들이나 경제인들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한국말로 인사를 건넨 것은 극히 드문 일이다.

여기에는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 방문을 전후해 가까워진 한일 간 분위기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한반도 화해 분위기 속에서 ‘재팬 패싱(일본 배제)’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한국과의 관계 개선에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

그는 “아베노믹스가 성공을 거두고 있다”는 한국 참석자의 덕담에 “미디어 앞에서 그런 얘기를 해줘서 고맙다”고 농담을 던지며 “한일 경제인회의가 그동안 한일관계가 좋을 때도, 나쁠 때도 계속 개최돼왔기 때문에 한일 양국이 긴밀한 연대를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는 한일 파트너십이 체결된 지 20년이 되는 해”라며 “문 대통령과도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구축해가기로 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아베 총리 예방에는 김윤 한일경제협회 회장(삼양홀딩스 회장),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 서석승 한일경제협회 상근 부회장, 손봉락 TCC동양 회장, 오인환 포스코 사장 등 한국 경제인들이 참석했다.

김윤 회장은 “앞으로도 일본 경제인들과 다양한 교류를 통해 협력적인 관계를 만들 것”이라며 “도쿄 올림픽의 성공을 위해서도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일경제협회는 일본 측 경제인들이 참여하는 일한경제협회(회장 사사키 미키오<佐木幹夫> 미쓰비시상사 특별고문)와 함께 15~16일 도쿄(東京) 오쿠라 호텔에서 제50회 한일 경제인회의를 개최하고 양국 간 경제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한일 경제인회의는 양국의 경제 협력 증진을 위해 1969년 처음 개최된 이래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이어져 온 대표적인 민관 합동 회의다.

이번 행사는 양국 경제인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인재·문화 교류를 통해 다음 50년을 창조해가자!’라는 주제로 열린다.

주최 측은 “제50회 한일 경제인회의를 다 함께 축하하고 새로운 50년의 창조를 향해 한일 양국 경제의 나아갈 구체적인 방향과 전략을 제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