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바지 입은 꼰대”…직장인 88% “기업문화 변화 미흡”

“청바지 입은 꼰대”…직장인 88% “기업문화 변화 미흡”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5-14 11:06
업데이트 2018-05-14 1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상의-맥킨지, ‘한국 기업문화 2차 진단 보고서’ 발표

국내 기업들이 불통·비효율·불합리 등으로 요약되는 후진적 조직문화에서 탈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여전히 근본적인 변화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서울 명동 거리에 직장인들이 지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 명동 거리에 직장인들이 지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부 개선 조짐이 있지만 대다수 직장인은 여전히 ‘청바지 입은 꼰대’ ‘무늬만 혁신’ 등과 같은 냉소적인 반응을 보인다는 것이다.

대한상공회의소와 글로벌 컨설팅 전문업체 ‘맥킨지’는 14일 ‘한국 기업의 기업문화와 조직건강도 2차 진단 보고서’를 내놨다.

이번 보고서는 2016년 1차 진단 후 2년간의 개선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기업문화 진단 결과’와 주요 기업을 분석한 ‘조직건강도 심층진단 결과’ 등을 담았다.

대기업 직장인 2천여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2년 전 후진적 기업문화 요소로 지적받았던 습관적 야근, 비효율적 회의, 불통의 업무 방식 등이 다소 개선됐으나 여전히 낙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문화 개선 효과를 체감하느냐’는 질문에 ‘근본적인 개선이 됐다’는 응답은 12.2%에 그쳤다. 전체의 59.8%는 ‘일부 변화는 있으나 개선된 것으로 볼 수 없다’고 답했고, ‘이벤트성일 뿐 전혀 효과가 없다’는 응답도 28.0%에 달했다.

세부 항목별로는 ‘야근’이 31점에서 46점으로 개선됐으나 50점을 밑돌았고, 회의(39점→47점), 보고(41점→55점), 업무지시(55점→65점)도 모두 상승했지만 여전히 낙제 수준이었다. 회식은 77점에서 85점으로 유일하게 ‘우수’로 평가됐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무늬만 혁신, 보여주기식, 청바지 입은 꼰대 등 부정적인 견해가 많았다”면서 “기업의 개선활동이 대증적 처방에 치우쳐 있어 조직원들의 피로와 냉소를 자아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기업 3개, 중견기업 3개, 스타트업 2개 등 모두 8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직 건강도 분석에서도 7곳이 글로벌 기업에 비해 약체인 것으로 진단됐다.

조직건강도는 기업의 조직경쟁력을 종합평가하기 위해 맥킨지가 1991년 개발한 진단 방식으로, 9개 영역·37개 세부 항목으로 구성된다. 지난해까지 글로벌기업 1천800여곳에 적용됐다.

이번 진단에서 책임소재, 동기부여 항목에서는 국내 기업이 글로벌 평균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우위를 보였으나 리더십, 외부 지향성, 조율과 통제(시스템), 역량, 방향성 등 대다수 항목에서 뒤처진 것으로 평가됐다.

대한상의는 조직건강을 해치는 3대 근본원인으로 비과학적 업무 프로세스와 비합리적 성과 관리, 리더십 역량 부족 등을 꼽았다.

그러면서 국내 기업문화의 근본적인 변화를 끌어내기 위한 4대 개선 과제로 빠른 실행 업무프로세스, 권한·책임 부여된 가벼운 조직체계, 자율성 기반 인재육성, 플레잉 코치형 리더십 육성 등을 제안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기업문화 개선 방향을 논의하고 성공사례를 공유하는 콘퍼런스를 개최하는 한편 플레잉 코치 리더십 육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라면서 “기업문화 개선의 지침서로 삼을 기업문화 표준매뉴얼 등도 제작 배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