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형제 해병 장교 “가장 엄하고 든든한 전우”

삼형제 해병 장교 “가장 엄하고 든든한 전우”

박홍환 기자
입력 2018-05-13 22:26
업데이트 2018-05-14 0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성용·준영 대위, 요셉 중위… 조부도 해병·부친은 UDT 출신

해병대 출신의 유별난 해병 사랑은 정평이 나 있다. 아버지가 해병대 출신이면 십중팔구 자녀 중 누군가는 그 길을 이어받아 해병대에 입대하기 일쑤다. 형제간에도 예외는 없다. 그래도 형제가 모두 동시에 해병 장교로 복무하기는 쉽지 않다.
이미지 확대
해병대 장교로 복무 중인 3형제가 모처럼 한자리에 모였다. 왼쪽부터 첫째 조성용 대위, 막내 조요셉 중위, 둘째 조준영 대위.  해병대 제공
해병대 장교로 복무 중인 3형제가 모처럼 한자리에 모였다. 왼쪽부터 첫째 조성용 대위, 막내 조요셉 중위, 둘째 조준영 대위.
해병대 제공
13일 해병대에 따르면 3형제 모두 해병대 장교로 복무하는 정통 해병 가족이 있어 부대 안팎에서 화제다. 해병대 2사단에서 정보주임 장교로 근무하는 첫째 조성용(27) 대위와 연평부대에서 소대장과 상황장교 임무를 마치고 현재 육군 보병학교 고등군사반 교육을 받는 둘째 조준영(27) 대위, 연평부대에서 종합분석장교 임무를 수행 중인 막내 조요셉(25) 중위가 그들이다.

쌍둥이인 첫째와 둘째는 해병대 사관후보생 114기로 동반 입대해 소위로 함께 임관했다. 조 중위는 해병대 사관후보생 선발시험에서 두 번이나 떨어졌으나 형들의 조언을 받으며 포기하지 않고 악착같이 도전해 119기로 입대했다.

이 3형제가 모두 해병대 입대를 고집한 것은 해병대 출신인 할아버지와 해군특수전단(UDT/SEAL) 대원이었던 아버지의 영향이 컸다. 특히 “군인이라면 피부는 까맣고 눈빛은 매서워야 하고, 나라를 위해 일하는 것이면 장교로 복무하며 깊은 책임감을 갖고 헌신하라”는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아 해병대 장교 임관의 꿈을 키운 것으로 알려졌다.

첫째와 둘째는 소위 계급장을 어깨에 달자마자 할아버지 묘소를 찾아 거수경례로 드디어 해병 가족이 됐음을 신고했을 정도다. 3형제의 외할아버지도 해병대 출신이다.

3형제가 같은 부대에서 함께 근무할 기회는 지금까지 없었다. 꿈을 이룬 3형제는 각각 기갑, 보병, 정보 등으로 분야는 다르지만 함께 상륙훈련에 참여해 임무를 완수하는 것을 새로운 희망으로 키워 가고 있다. 조 중위는 “아버지께서는 강인한 체력과 솔선수범 그리고 군인정신을 강조하셨다”면서 “우리 3형제가 서로에게 가장 엄하고 든든한 전우가 돼 가족에게는 자랑이 되고 동료에게는 귀감이 되는 해병대 장교로 거듭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홍환 선임기자 stinger@seoul.co.kr
2018-05-14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