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김정은에 “생큐!”… 성공적 비핵화 첫 시험대 올라

트럼프, 김정은에 “생큐!”… 성공적 비핵화 첫 시험대 올라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5-13 23:30
업데이트 2018-05-13 2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핵실험장 폐기’ 환영 입장

백악관 “北 선의의 신호 봤다”
트럼프도 연일 낙관론 키워

“北 비핵화 첫발 인식 심어주면
북미 관계 급진전 계기 될 것”
비핵화·체제 보장 빅딜 전망도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트위터에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 방침에 “감사하다”는 환영의 입장을 밝히는 등 북·미 정상회담 확정 후 연일 낙관론을 키워 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6월 12일 정상회담에 앞서 이번 달 핵실험장을 폐기하겠다고 발표했다”면서 감사를 전하고, “매우 똑똑하고 정중한 몸짓”이라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치켜세웠다.

지난달 말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존경과 예우를 담은 ‘훌륭한’(honorable)이란 표현을 쓴 데 이어 이번에는 자애로운, 품위 있는, 인자한 등의 의미를 담은 ‘정중한’(gracious)이라고 했다. 이는 지난해 ‘리틀 로켓맨’이라며 김 위원장을 비꼬던 것에 비하면 완전히 달라진 태도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도 11일 정례 브리핑에서 억류 미국인 석방 등 북한의 행동에 대해 “분명히 옳은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 과정”이라면서 “우리는 북한으로부터 선의의 신호를 봤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이어 “우리는 ‘완전하고 전면적인 비핵화’를 지속해서 요구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그것(완전한 비핵화)이 이뤄질 때까지 최대 압박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과정은 북·미가 긍정적인 태도를 이어 갈지 가늠할 첫 번째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북한의 핵실험장 폐기 방침에 대한 평가’에 대한 질문에 북한의 2008년 영변 원자로 냉각탑 폭파를 언급하면서 “우리는 (북한의) 진짜 약속을 보고 싶다. 선전을 보고 싶지 않다”면서 “북한의 진정한 약속이기를 바란다”며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았다.

이번 북한의 핵실험장 폭파가 미국 정부에 실질적인 비핵화 첫걸음이란 인식을 심어 준다면 북·미 정상회담뿐 아니라 북·미 관계가 급진전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평가다.

워싱턴의 한 외교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뿐 아니라 북·미 정상회담을 주도하고 있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연일 ‘큰 성공’, ‘북한의 번영’ 등 긍정적인 메시지를 내놓고 있으며, 북한도 핵과 미사일 발사 중단 선언, 핵실험장 폭파 등 구체적인 비핵화 의지를 드러내면서 보조를 맞추고 있다”면서 “이는 북·미가 비핵화와 체제 안전 보장 등 ‘빅딜’이 어느 정도 이뤄졌음을 암시하는 것이며, 이번 핵실험장 폭파가 비핵화의 첫 번째 구체적인 행동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5-14 2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