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순천만 국가정원 무인궤도 택시 ‘쾅쾅’ 추돌사고…25명 경상

순천만 국가정원 무인궤도 택시 ‘쾅쾅’ 추돌사고…25명 경상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5-13 20:22
업데이트 2018-05-13 2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4년 4월 개통 추돌사고는 처음…업체 “관제사 제어설정 오조작이 원인”

이미지 확대
13일 오후 전남 순천시 오천동 ’스카이큐브’ 무인궤도 택시 두대가 추돌하는 사고가 나 17명 탑승객이 경상을 입었다. 사진은 사고가 난 무인궤도 택시의 모습.  순천경찰서 제공=연합뉴스
13일 오후 전남 순천시 오천동 ’스카이큐브’ 무인궤도 택시 두대가 추돌하는 사고가 나 17명 탑승객이 경상을 입었다. 사진은 사고가 난 무인궤도 택시의 모습.
순천경찰서 제공=연합뉴스
순천만 국가정원과 순천만 습지를 오가는 무인궤도 택시들이 잇따라 3차례 급정거하거나 추돌하는 사고가 났다.

2014년 4월 개통한 이 무인궤도 택시가 추돌사고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낮 12시 30분께 전남 순천시 순천만 국가정원역을 출발해 문학관역(순천만 습지 인근)을 향하던 ‘스카이큐브’ 무인궤도 택시 1대가 급정거했다.

다시 속도를 높여 운행하던 이 무인궤도 택시는 다시 앞차를 뒤에서 들이받는 사고를 냈다.

이후 문학관역에서 정원역으로 돌아오던 다른 택시 2대가 정원역 도착을 2㎞ 앞두고 다시 추돌하는 3차 사고가 연이어 발생했다.

모두 경미한 사고였지만 이모(59)씨, 손모(8·초등생)군 등 가족 단위 탑승객 25명이 다쳐 병원으로 이송됐다.

사고가 난 4대의 차량에는 모두 25명이 탔으며, 이 중 일부 승객은 사고가 난 택시에 두 번 잇따라 탄 사례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순천만 국가정원과 순천만 습지를 오가는 무인궤도 택시는 평상시 자동제어로 운행된다.

그러나 사고 당시 관제사가 실수로 자동제어 설정을 해제하는 오(誤)조작을 하면서 전체 택시 차량의 운행이 갑자기 멈췄다.

관제사는 제어시스템을 재부팅하기 위해 궤도 교차로에 있는 차량을 수동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재차 실수를 저질러, 1차 급정거 2차 추돌 사고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실수는 문학관역에서 국가정원역까지 택시를 운행하는 과정서 다시 한차례 반복돼 3차 추돌사고가 났다.

마지막 추돌 사고 직후 택시는 자력으로 종점역까지 이동해 정차했고, 부상자들이 하차했다.

업체 관계자는 “평일 1천여명보다 약 두배 많은 탑승객이 몰려 고객불만을 최소화를 위해 관제사가 서둘러 조치를 하다 잇따라 실수한 것 같다”며 “시스템상에 잘못된 위치정보가 입력돼 차량 간 안전거리가 확보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업체 관계자를 상대로 과실이나 안전조치 위반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