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거침없는’ 北, 주민에도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행사 적극 알려

‘거침없는’ 北, 주민에도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행사 적극 알려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5-13 14:00
업데이트 2018-05-13 15: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동신문·조선중앙TV, 23∼25일 행사 외무성공보 일제히 보도

이달 23∼25일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는 행사를 진행할 것이라는 북한 외무성 공보를 대내용 매체들이 적극적으로 보도해 눈길을 끈다.
북한 외무성 ”핵실험장 폐기 행사 23∼25일 진행 예정”
북한 외무성 ”핵실험장 폐기 행사 23∼25일 진행 예정” 북한은 12일 발표한 외무성 공보를 통해 오는 23∼25일 풍계리 핵실험장을 갱도 폭파하는 방식으로 폐쇄하는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고 노동신문이 13일 보도했다. 사진은 노동신문에 실린 북한 외무성 공보 전문.
연합뉴스
이는 북한 당국이 일반 주민들에게도 핵실험장 폐기 사실을 적극적으로 알리려는 의도로, 국내외에 ‘비핵화 의지’를 부각하려는 제스처로 보여 주목된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13일자 3면에 전날 발표된 외무성 공보 전문을 실었다.

대내용 라디오인 조선중앙방송은 전날 오후 10시 정각 외무성 공보 전문을 처음으로 내보냈고, 이날 오전 6시와 정오에도 같은 내용을 재방송했다.

조선중앙TV도 전날 오후 10시 35분께 아나운서가 외무성 공보를 낭독하는 영상을 내보냈다.

북한의 대내용 매체들이 이처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 계획을 그대로 보도하는 것은 일반 주민들에게도 현재 진행 중인 미국과의 핵 협상 준비 과정을 알려주기 위한 목적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 매체들은 이달 9일 이뤄진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면담 소식을 전하면서 “석상에서는 조미 수뇌회담(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실무적인 문제들과 그에 해당한 절차와 방법들이 심도 있게 논의됐다”고 전해, 북미 정상회담이 임박했음을 주민들에게 공개했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북미 정상회담을 목전에 둔 상황에서 국제사회뿐만 아니라 북한 주민들에게도 핵실험장 폐기 계획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모습을 통해 회담 상대인 미국에 신뢰를 주려는 생각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했다.

북한 외무성 공보는 지난달 20일 노동당 제7기 3차 전원회의에서 채택한 결정서를 통해 “핵시험 중지를 투명성 있게 담보하기 위하여 공화국 북부 핵시험장을 폐기할 것”이라고 밝힌 데 따른 후속조치로 나온 것으로, 북한 정부가 노동당의 결정을 철저하게 이행하는 모습을 주민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의도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