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북미회담 직후 韓·日 연쇄방문 가능성”

“트럼프, 북미회담 직후 韓·日 연쇄방문 가능성”

김태균 기자
입력 2018-05-13 21:03
업데이트 2018-05-13 2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달 12일 싱가포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가진 직후 한국과 일본을 연쇄 방문할 가능성이 있다고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이 13일 보도했다.

니혼게이자이는 북·미 정상회담을 한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해 회담 내용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직접 전달하는 방안을 미·일 정부가 조율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이를 전후해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아베 총리는 지난달 17일 미국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했고, 다음달 8~9일 캐나다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도 양자회담을 추진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아베 총리와 전화통화 등을 통해 김 위원장과의 회담 직후 일본을 방문하겠다는 의향을 비쳤다고 니혼게이자이는 전했다. 아베 총리는 이를 통해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및 북핵·미사일 문제에 대한 김 위원장의 입장을 확인할 계획이다. 아베 총리는 또 이를 토대로 북·일 정상회담을 본격 모색하는 등 대북 정책을 재검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북·미 정상회담에 맞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싱가포르를 방문할 것이라는 설도 나오고 있다. 니혼게이자이는 이에 대해 “중국이 북한과 미국 주도로 북핵 문제가 결정되는 것을 경계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니혼게이자이는 “북·미 회담 직후 트럼프 대통령의 방일은 미·일 동맹의 과시라는 이점이 있다”면서도 “반면 트럼프 대통령의 방일은 일본으로부터 회담 결과에 대해 동의를 얻으려는 것이므로, 일본 측은 회담 결과에 불만이 있어도 트럼프 앞에서 반발하기 어려운 상황이 된다”고 분석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