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싱가포르서 북미정상회담, 김정은 위원장이 편안하게 여기는 이유

싱가포르서 북미정상회담, 김정은 위원장이 편안하게 여기는 이유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5-12 09:48
업데이트 2018-05-12 1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음달 12일 북미정상회담 개최지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의 오솔길 정원. 국내 jtbc가 다음달 11일부터 13일까지 이곳 객실 예약이 안된다고 홈페이지에 게시돼 있다고 보도하며 정상회담 테이블이 세워질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렸다. 스트레이츠 타임스 캡처
다음달 12일 북미정상회담 개최지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의 오솔길 정원. 국내 jtbc가 다음달 11일부터 13일까지 이곳 객실 예약이 안된다고 홈페이지에 게시돼 있다고 보도하며 정상회담 테이블이 세워질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렸다. 스트레이츠 타임스 캡처
다음달 12일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 장소로 싱가포르가 낙점된 것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편안한 장소로 여기기 때문이라고 영국 BBC가 12일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으로선 북한의 최대 교역국인 중국이 필요 없다는 메시지를 던진 셈이라고 분석한 방송은 그러나 좋은 공항, 잘 꾸며진 오솔길 정원 등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왜 싱가포르인지는 여전히 의문이라면서 김 위원장의 인연을 부각시키고 있다. 워낙 북한과 교역하는 나라가 적긴 하지만 싱가포르는 2016년 통계로 북한의 여덟 번째 교역 상대였으나 교역 비중은 0.2%에 그쳤다. 지난해 말까지도 두 나라는 교역을 하고 있었고 비자면제 협정도 최근에야 중단됐다.

싱가포르는 여전히 북한 대사관이 활동 중인 몇 안되는 나라 중 하나이며 유엔 제재에도 두 기업이 북한과 여전히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올해 초 두 회사는 그런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 2년 전 워싱턴 포스트는 평양과 싱가포르를 오가는 화물선이 싱가포르 당국의 모니터링 미비로 검색 없이 운행되고 있다고 보도해 눈길을 끌었다.

BBC의 아시아 비즈니스 전문 카리슈마 바스와니 기자는 정보 소식통을 인용해 김씨 일가가 싱가포르를 가장 편안하고 안전한 곳으로 여기는 것이 정상회담 장소로 낙점된 계기라고 전했다. 은행 계좌도 개설돼 있고 의료 검진 등 때문에 와보기도 했던 곳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또 한가지 싱가포르는 국제형사재판소(ICC)에 관한 로마협약 체결을 하지 않은 점 때문에 김 위원장이 어떤 인권 관련 시비에 휘말리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여겨졌을 수 있다고 지적하는 이들도 있다. 예를 들어 트럼프 대통령이나 김 국무위원장을 겨냥하는 시위가 일절 벌어질 가능성이 없다는 점도 있다. 이 나라에서는 경찰 허가 없이 공적 모임 자체가 금지돼 있다. 사실 2015년 중국과 대만 고위급 회담처럼 민감한 회의가 열렸던 전례도 있다.

또 하나 싱가포르의 영민한 외교 역량도 빼놓을 수 없다. 클린턴과 오바마 행정부도 평양과의 교역을 중단시키지 못했는데 역설적이게도 두 나라의 밀접한 관계는 이번 회담을 유치하는 데 적잖은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궁극적으로는 이 지역에서의 점증하는 국제 비즈니스 관계의 중심지란 점이다. 그래서 이번 회담은 북한과 미국의 정무적 회담으로만 보이는 게 아니라 글로벌 정치 무대의 두 거인이 중재자 겸 영광을 독차지하는 주인으로서 싱가포르가 행세하는 거래의 장으로 보이게 한다고 방송은 결론 내렸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