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우석 박사 명예훼손 혐의…檢, 제자 류영준 교수 기소

황우석 박사 명예훼손 혐의…檢, 제자 류영준 교수 기소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8-05-07 22:42
업데이트 2018-05-07 23: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06년 황우석 박사의 줄기세포 논문조작 의혹을 제보했던 황 박사의 제자인 류영준 강원대 교수가 황 박사에 대해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황우석 박사. 연합뉴스
황우석 박사.
연합뉴스
7일 서울동부지법 등에 따르면 류 교수는 2016년 11월 두 차례 언론 인터뷰와 같은 해 12월 토론회에서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황 박사의 명예를 훼손하는 발언을 한 혐의로 기소돼 1심 재판을 받고 있다.

류 교수는 당시 인터뷰 등을 통해 황 교수가 정부 고위관계자들에게 차병원의 줄기세포 연구를 승인해 달라고 요청했고, 황 교수가 박근혜 정부의 비선 실세들과 친분이 있으며 박근혜 전 대통령과는 독대할 정도로 가까운 사이라는 취지로 설명했다. 이에 황 박사는 “류 교수의 발언은 모두 거짓이며 자신을 비방할 목적으로 인터뷰했다”며 고소장을 제출했고, 검찰은 지난해 11월 30일 류 교수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기소했다. 류 교수는 자신의 발언이 직접 들었거나 언론에 보도된 내용에 근거한 것이어서 진실로 여길 수 있었으며, 전문가로서 정당하게 문제를 제기한 것이기 때문에 위법성이 없다고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9일 오후 두 번째 공판이 열릴 예정이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8-05-08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