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사우디에 원전 세일즈

文, 사우디에 원전 세일즈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5-04 22:48
업데이트 2018-05-04 2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에너지 장관 접견 “제3국 공동진출 모색도”
사우디, 예비 사업자 포함 질문에 “낙관적”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칼리드 팔리흐 사우디아라비아 에너지산업광물자원부 장관을 만나 원자력발전과 미래형 자동차산업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팔라흐 장관은 이날 원전 예비 사업자에 한국이 포함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사우디 왕실 금고지기’로 불리는 팔리흐 장관은 사우디의 실세인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의 오른팔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팔리흐 장관을 만나 “한·사우디가 파트너로서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사우디의 원전 건설과 관련해 “한국은 40년에 걸쳐 풍부한 원전 건설 경험과 운영 경험을 축적하고 있어 최고의 안정성과 경제성이 증명됐다”면서 “한국은 사우디와 함께 제3국으로 공동 진출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팔리흐 장관은 “한국원자력연구원과 함께 중소형 원자로 개발을 하고 싶고 실질적 논의를 희망한다”면서 “사우디는 수소차·전기차 등 미래형 자동차 개발을 한국과 함께하고 이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의향이 있다”고도 언급했다. 팔리흐 장관은 이날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이 예비 사업자에 포함될 것이냐는 질문에 “낙관적”이라고 답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8-05-05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