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13 재보선 인물] 배현진 “권력 눈치 안 보고 할 말 하는 ‘송파의 메르켈’ 될 것”

[6·13 재보선 인물] 배현진 “권력 눈치 안 보고 할 말 하는 ‘송파의 메르켈’ 될 것”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8-05-03 22:58
업데이트 2018-05-03 2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배현진 한국당 예비 후보

내 강점은 정치 빚 없는 참신함
‘홍준표 키즈’ 수식어 연연 안 해
지역 현안 빨리 배우고 일할 준비


서울 송파을 재·보궐 선거에 출마한 자유한국당 배현진 후보는 지난 2일 “정치적으로 빚진 바 없다. 과거가 없어서 흰 도화지에 그림 그리듯 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배 후보는 이날 서울 송파구 잠실동 선거 사무소에서 가진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강점을 ‘참신함’으로 꼽았다. 다음은 배 후보와의 일문일답.
이미지 확대
지난 2일 서울신문과 인터뷰 중인 자유한국당 배현진 후보.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지난 2일 서울신문과 인터뷰 중인 자유한국당 배현진 후보.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경기도 부천에서 자랐다. 송파을에 지역 연고가 없는데.

-송파에서 정치 인생을 시작하니 정치적 고향으로 생각한다. 송파 주민에게 자랑스러운 정치인이 되겠다.

→3선 국회의원 출신의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비교해 자신의 강점을 꼽자면.

-참신함이다. 상대 후보의 의정 경험은 당연히 인정한다. 뉴스를 10년 하면서 사회 현안을 매일 세밀하게 봐 왔다. 앵커 출신답게 송파 주민이 요청하는 것에 대해 빠르게 배우고 일할 준비를 하고 있다.

→송파를 위한 공약은.

-문화에 대한 갈증, 교육에 대한 필요, 치안 등 주민들의 요청이 다양하다. 세대별로 요청도 다르다.

공약(空約)이 아니라 진짜로 해드릴 수 있는 게 어떤 것인지 계속해서 주민들께 물으며 우선순위를 정하고 있다. ‘무엇을’이 아니라 ‘어떻게’ 바꿀까에 집중하고 있다. 차근차근 발표하겠다.

→한국당 지지율이 좀체 오르지 않는다. 무엇이 문제인가.

-헌정 사상 유례없는 일을 겪었다. 당이 어려운 건 당연하다. 국민 신뢰를 어떻게 회복하느냐가 관건인데, 그동안 분열했던 모습을 많이 보였다. 단합해 한목소리로 대한민국이 한쪽으로 기울어지거나 쓰러지지 않도록 목소리를 내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

→‘홍준표 키즈’라는 수식이 부담스럽진 않나.

-전혀 안 된다. 오히려 거기에 얽매이면 바보라고 생각한다.

→당에서 어떤 조언을 받나.

-김성태 원내대표를 비롯해 많은 분이 조언했다. ‘화려했던 생각에 머물러 있으면 국민의 마음을 대변하는 봉사자가 될 수 없다’, ‘구두 굽을 낮추고 허리를 숙이고 너의 머리를 숙여라’, ‘국민을 향한 마음과 책임을 무겁게 하라’는 등을 마음에 새긴다.

→배현진의 정치 철학은.

-교과서에서 배운 대로 국민 의견을 대변하겠다. 송파 목소리 듣고 현실적으로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열심히 찾겠다. 권력의 눈치를 보지 않고 할 말 하겠다.

→본보기로 삼는 정치인이 있다면.

-마거릿 대처나 앙겔라 메르켈 같은 정치인이 되고 싶다. 여성 특유의 포용력과 매섭게 결정하고 추진하는 결단력을 갖춘 정치인이 목표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8-05-04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