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눈엣가시’ 켈리 실장, 보훈장관으로 밀리나

‘트럼프 눈엣가시’ 켈리 실장, 보훈장관으로 밀리나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5-02 23:00
업데이트 2018-05-03 02: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험담으로 ‘불화설’ 확산…낙점 땐 상원 인준 통과 가능성

존 켈리 미국 백악관 비서실장이 보훈장관으로 옮겨질 가능성이 거론된다. 이는 켈리 실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험담하고 다닌다는 ‘불화설’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그동안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등 눈엣가시인 켈리 실장을 밀어내고 ‘친정체제’를 구축하려는 의도로 워싱턴 정가는 해석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존 켈리(가운데) 미국 백악관 비서실장. 로이터 연합뉴스
존 켈리(가운데) 미국 백악관 비서실장.
로이터 연합뉴스
1일(현지시간) 폭스뉴스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은 트럼프 대통령이 차기 보훈장관으로 상원 인준을 무난히 통과할 수 있으며, 37만명의 보훈부 직원을 거느릴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있는 인사를 원한다며 ‘켈리’ 비서실장이 후보로 꼽히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월 28일 당시 보훈장관이던 데이비드 셜킨을 경질하고 대통령 주치의인 로니 잭슨 박사를 지명했다. 하지만 미 상원 보훈위원회의 존 테스터 의원(민주·몬태나)이 잭슨 박사의 위법 행위를 조사한 내용을 담은 문건을 공개하면서 인준에 제동을 걸었다. 잭슨 박사는 결국 지난달 26일 보훈장관직을 스스로 포기했다.

폭스뉴스는 무엇보다 켈리 실장이 백악관 비서실장으로 오기 직전인 국토안보부 장관을 맡을 때 상원에서 찬성 88 대 반대 11의 압도적 지지로 인준을 받은 점을 트럼프 대통령이 주목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켈리 실장이 보훈장관을 맡게 된다면 최소한 인준 문제는 손쉽게 해결될 것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워싱턴의 한 외교관은 “틸러슨 국무장관과 허버트 맥매스터 보좌관 등의 경질에 이어 켈리 실장의 보훈장관 기용은 트럼프 대통령의 ‘튀는’ 행동을 제어할 수 있는 견제장치의 ‘부재’를 의미한다”고 해석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5-03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