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은 잔혹한 정권… 트럼프, 세부협상선 손 떼야”

“北은 잔혹한 정권… 트럼프, 세부협상선 손 떼야”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5-02 23:00
업데이트 2018-05-03 0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라이스, 미군 철수에 반대 입장…힐 “이번 조치 새로운 진전 아냐”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미국 조야의 조언이 이어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콘돌리자 라이스 전 美국무장관. AP 연합뉴스
콘돌리자 라이스 전 美국무장관.
AP 연합뉴스
조지 W 부시 행정부 시절 국무장관을 지내며 당시 미국의 대북 정책을 총괄했던 콘돌리자 라이스 전 장관은 1일(현지시간) 폭스뉴스에서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에게 세 가지 조언을 했다. 라이스 전 장관은 “(북한) 정권의 진짜 본질을 절대 잊어선 안 된다”면서 “(김정은) 정권은 겨우 얼마 전 미국인(오토 웜비어)을 살해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도자(김 위원장)가 VX 신경가스로 말레이시아에서 이복형(김정남)을 살해하기도 했다”면서 “잔혹한 정권이다. 인권 탄압도 횡횡한다. 자국민을 대상으로 한 죽음의 수용소도 있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로 라이스 전 장관은 “김 위원장과 디테일(세부 사항)을 협상하려고 하지 말라”면서 “그 일(세부 협상)은 현 상황의 미묘한 점들도 모두 이해하는 사람들에게 맡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른 국가들도 (북·미 정상회담에) 이해를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일본이 그렇다. 한국도 당연히 이해관계가 있다”면서 “우선적으로 (비핵화 문제가) 다른 나라들에도 중대한 일이란 점을 이해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마지막으로 라이스 전 장관은 주한미군 철수 논란과 관련해서는 “미군 이전 문제를 놓고 조바심 내지 말라”면서 “미군은 (주둔 지역을) 안정시키는 세력이다. 한반도뿐 아니라 이 지역 전체에서 그렇다”며 미군 철수의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또 주한 미국대사와 6자회담 미국 측 수석대표를 지낸 크리스토퍼 힐 전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도 이날 미국의소리(VOA)에 “지금 김 위원장을 정상적이고 유머 감각 있는 사람으로 묘사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일어난 일을 잘 기억할 필요가 있다”면서 “북한은 매우 잔혹한 정권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힐 전 차관보는 북한 핵·미사일 실험 중단, 핵실험장 폐기와 관련해서도 “북한은 과거에도 외부 사람들을 초청해 핵실험장 냉각탑이 무너져 내리는 것을 지켜보게 했다”면서 “이번 조치가 새로운 진전이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5-03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