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블랙리스트 오른 페파피그, 거리문화 상징성 지니자 퇴출

中 블랙리스트 오른 페파피그, 거리문화 상징성 지니자 퇴출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5-01 22:44
업데이트 2018-05-01 23: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국의 인기 만화 캐릭터 ‘페파피그’가 중국 블랙리스트에 올라 인터넷에 있는 관련 동영상이 사라졌다. 아이들을 겨냥한 만화이지만 중국에선 20~30대 비주류 문화현상의 중심에 있어 ‘체제전복적’이라는 꼬리표가 붙은 탓이다.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1일 중국 동영상 사이트 ‘더우인’(音)에서 3만개에 이르는 페파피그 관련 영상이 누드, 여성옷을 입은 남성, 무기 등의 다른 논란을 일으키는 영상과 함께 삭제됐다고 보도했다.

국 공영방송 BBC의 애니메이션 페파피그는 돼지가족의 일상을 단순하고 유쾌하게 그리며 전 세계 아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중국에는 2015년 상륙한 뒤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20~30대에게도 각광받았다. 중국에서 폭력집단을 부르는 은어이자 주류 가치에 맞서는 젊은이들을 뜻하는 ‘사회인’의 상징으로 페파피그가 쓰이면서 지난해부터 중국 거리문화의 상징으로 떠올랐다. 한 달 사이 온라인에서 문신 3만개, 시계 11만개가 판매된 기록도 있다. 지난해 10월 중국 동영상 사이트 ‘유쿠’(酷)에서는 페파피그 시즌5가 140억회 재생됐다.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서 페파피그 해시태그는 3억회 이상 사용될 정도로 인기다.

지난해 말에는 페파피그에 빠진 유치원생들이 돼지같이 꿀꿀거리는 소리를 내고 만화처럼 물웅덩이에 뛰어든다는 학부모들의 불만이 제기되기도 했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집권 이후 인터넷 통제가 강화하면서 조금이라도 사회주의적 가치에 어긋나는 문화는 된서리를 맞기 일쑤다. 앞서 시 주석과 닮았다는 평가를 받은 곰돌이 푸 캐릭터도 한때 블랙리스트에 올라 삭제되는 고초를 겪기도 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5-02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