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망설였던 中… 패싱 우려 日… 한반도 평화체제 ‘3각 공조’

망설였던 中… 패싱 우려 日… 한반도 평화체제 ‘3각 공조’

김태균 기자
입력 2018-05-01 22:44
업데이트 2018-05-01 22: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일 도쿄서 한·일·중 정상회의

文대통령·리커창 취임 첫 방문
文, 北 비핵화 실행 당부할 듯

오는 9일 한·일·중 도쿄 정상회의는 ‘4·27 판문점 선언’을 통해 남북이 한반도 비핵화를 선언하고, 그 여세를 몰아 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열리는 것이어서 이전 어느 때보다 주목받고 있다. 남북한과 미국을 중심으로 전개돼 온 최근의 대화 흐름에 비춰 볼 때 3국이 만나 이해의 폭을 얼마나 넓힐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바로 직전의 한·중·일 정상회의는 2015년 11월 서울에서 열렸다. 그러나 이 6번째 회의를 끝으로 2년 반 동안 열리지 않았다. 중국이 워낙 소극적이었던 데다 한·일, 한·중, 중·일 관계 악화 및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등으로 사정이 여의치 않았다. 이번 회의는 순번에 따라 일본이 의장국을 맡아 도쿄에서 열린다. 이번 회의 개최 추진이 힘을 받게 된 것은 그동안 망설였던 중국이 긍정적인 자세로 돌아선 게 결정적이었다. 또한 일본도 변화하는 국제 정세의 흐름에서 뒤처질 것이란 우려 때문에 과거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

중국과 일본은 판문점 선언을 도출한 문재인 대통령을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에 대한 의중을 공유하고,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 변화에 대한 의견을 나눌 것으로 보인다. 판문점 선언 후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는 전화 통화를 했고 일본에는 서훈 국가정보원장을 보내 성과를 공유했다. 하지만 중국과의 대화는 시진핑 국가주석의 중국 내 일정을 이유로 지연돼 왔다.

모리토모·가케 학원 문제, 자위대 이라크 파병일지 은폐 사건 등으로 궁지에 몰린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이번 회의를 돌파구로 삼으려 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일본 정부는 한반도 비핵화 국면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제한돼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애써 태연한 표정을 지어 왔으나 이번 정상회담 이벤트는 자국 내 분위기 반전에 좋은 기회가 아닐 수 없다.

문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총리는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리 총리에게 남북 정상회담에서 밝힌 비핵화 의지가 실제로 이행될 수 있도록 북한을 설득해 달라고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8-05-02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