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민간교류 활성화 전망... 체육, 문화부터 시작

남북 민간교류 활성화 전망... 체육, 문화부터 시작

입력 2018-05-01 10:48
업데이트 2018-05-01 14: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여년 동안 막혀 있던 민간 남북 교류의 물꼬 트기에 체육과 문화 교류가 마중물이 될 전망이다.
이미지 확대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평화의집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선언’을 발표하고 있다. /2018.04.27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평화의집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선언’을 발표하고 있다. /2018.04.27
남북한 체육과 문화 교류의 움직임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선언’에서 남북 교류 협력 활성화에 합의한 결과다. 판문점 선언에는 남북 군사적 긴장 완화 외에 경의선·동해선 철도와 도로의 연결, 지방자치 단체와 민간 단체 등 각계각층이 참가하는 민족공동행사 추진, 상호 교류 활성화를 위한 군사적 보장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다만,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시험발사로 부과된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북 제재로 대북 투자 등 경제 분야 협력은 지금 당장 본격 추진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대북 제재의 틀이 유지되는 동안에는 제재와 무관한 체육과 문화 분야 위주로 민간교류가 활성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가장 먼저는 남북한 농구 교류가 될 가능성이 높다. ‘농구광’으로 알려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남북 체육 교류 시작을 농구부터 하자고 제안했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이 “경평축구보다는 농구부터 (교류)하자”며 “남한에는 2m가 넘는 선수들이 많죠”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평(京平)’이란, 조선의 대도시였던 경성(서울)과 평양을 묶어 부르는 데서 유래된 말이다.

김 위원장의 농구 교류 제안 소식에 방열 대한민국농구협회장은 “경평농구 교류의 역사를 잇자”고 화답했다. 방 회장은 이어 1930년대부터 남북이 경평농구로 교류해왔다면서, 1846년을 마지막으로 끝났지만 이후에도 1999년과 2003년 재개된 바 있다고 덧붙였다.

방 회장은 “현재 추진하고 있는 남북한 농구 교류는 크게 세 가지”라면서 “아시안게임 단일팀 구성, 정기 교류전 부활, 아시아 퍼시픽 대학챌린지 대회에 북한 팀 참가가 그것”이라고 밝혔다.

축구도 교류 예정이다. 오는 7월 평양에서 국제유소년축구대회를 열어 남·북한 각팀이 참가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민간단체인 남북체육교류협회 등이 주도하는 이 대회에는 남·북한 각각 2개 팀, 유럽 2개 팀, 중국과 우즈베키스탄 각각 1개팀 등 총 8개팀이 참가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엔 10월, 경기도와 강원도에서 국제유소년축구대회를 열고 남·북한팀과 제3국팀이 출전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다.

서울시는 ‘2019년 제100회 전국체전’을 평양과 공동 개최하는 것을 목표로 스포츠·문화교류부터 물꼬를 튼다는 계획을 세웠다. 30일 서울시에 따르면 박원순 시장과 서울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자문위원들이 2일 간담회를 열어 향후 남북 교류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서울시의 1차 목표는 내년에 열리는 전국체전의 서울-평양 공동개최와 서울과 평양의 축구단이 경기를 벌이는 ‘경평축구’ 부활이다. 박 시장은 지난 2월 열린 북한 삼지연 관현악단 공연에서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을 만나 평양시의 전국체전 참가와 경평축구 부활을 제안한 바 있다. 김규룡 서울시 대외협력과장은 “목표는 공동개최지만 평양의 전국체전 단순 참여, 분산 개최 등 다양한 안을 만들어 협상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지난달 30일 기준으로 통일부가 받은 대북 접촉 신고는 사회문화 202건, 개발 협력 53건, 인도 협력 48건, 경제 협력 32건, 이산가족 2건 등 총 337건이었다. 대북 접촉은 북한 주민 접촉, 북한 및 남한 방문, 각종 협력 사업, 교역물품 반출입, 수송장비 운행, 출입통행 등의 북한과의 업무를 총괄하는 단어로, 심사를 통해 승인 절차를 밟아야 한다. 이러한 대북 접촉 중 문화·예술과 체육, 종교 등 사회문화 분야가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북측이 조만간 호응해 올 가능성도 큰 것으로 관측된다.

향후 6·15 공동선언이나 8·15를 계기로 한 민간 차원의 남북공동행사도 추진될 예정이다. 6·15 남측위원회는 이르면 이달 중 6·15민족공동위원회 남·북·해외 위원장단 회의를 열고 6·15 및 8·15 남북공동행사 개최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다. 8·15 남북공동행사의 경우 2005년 서울에서 열린 이후, 6·15 남북공동행사는 2008년 금강산에서 열린 이후 개최되지 않고 있다.

두 정상이 서명한 판문점 선언에는 “안으로는 6·15를 비롯해 남과 북에 다 같이 의의가 있는 날들을 계기로 당국과 국회, 정당,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등 각계각층이 참가하는 민족공동행사를 적극 추진해 화해와 협력의 분위기를 고조시키며…”라고 명시돼 있다. 올해 남북공동행사가 성사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되는 이유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