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8년 만의 우승 비결은 멘탈 관리와 체중 감량”

“8년 만의 우승 비결은 멘탈 관리와 체중 감량”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8-04-30 23:46
업데이트 2018-05-01 0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용은 “55세까지 뛰고 싶어”

“18번홀 내리막 7m짜리 버디 퍼트를 붙인다고 스트로크를 했는데, (긴장한 탓인지) 너무 세서 깜짝 놀랐습니다. 진짜 ‘헐’이었죠. 반대편 그린 밖까지 나가나 싶었는데, 공이 홀컵 뒷벽을 맞고 쏙 떨어지는 극적인 버디가 되더군요. 그동안 우승이 너무 없어 마음고생을 했는데 ‘이렇게도 우승을 하는구나’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미지 확대
양용은 연합뉴스
양용은
연합뉴스
7년 반 만에 챔피언 트로피를 들어 올린 양용은(46)이 3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메리어트호텔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소개한 에피소드다. 그는 전날 일본 아이치현 나고야 골프클럽에서 끝난 일본프로골프 투어(JGTO) ‘더 크라운스’에서 시즌 첫 승을 올리며 부활을 알렸다. 다들 ‘40대 중반이라는 나이와 잦은 컷 탈락으로 양용은 시대는 갔다’고 말할 때 수확한 값진 결실이다.

그는 “2009년 미국프로골프(PGA) 메이저대회인 ‘PGA 챔피언십’ 우승 때도 떨지 않았는데 진짜 긴장했다. 약 8년 만에 맞은 우승 기회여서 놓치면 안 된다고 봤다. 그나마 경쟁자도 우승 경험이 없어 ‘내가 이 정도면 상대방은 더 떨 것’이라고 편하게 생각했다. 결국 (상대방이) 17번홀(파3) 더블보기로 무너졌다”고 털어놨다.

우승 비결로는 멘탈과 몸무게 감량을 손꼽았다. 그는 “지금까지 큐스쿨을 치른 것만 10번은 되는 것 같다. 메이저 우승 이후에도 욕심을 버리지 못한 게 부담으로 이어졌고 성적을 못 내는 악순환을 거듭했던 것 같다”고 돌아봤다. 이어 “동계 훈련을 열심히 했는데 시즌 첫 대회에서 예선 탈락했다. 그래서 ‘해도 안 되는데 그냥 놀면서 하자’는 마음을 먹은 게 우승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90㎏이던 체중을 81∼82㎏으로 줄이니 몸 상태가 많이 좋아졌다. 예전엔 코스를 걸으면 발바닥에 통증이 왔는데 이젠 전혀 없다”고 말했다. 또 “PGA 챔피언십에서 타이거 우즈를 꺾을 때 기량과 견줘 90%쯤 회복한 것 같다. 김형성과 강경남 등 30대 선수들과 같이 쳐도 제가 더 멀리 나간다”며 웃었다. 올 시즌 목표에 대해 “미국, 일본, 한국이든 한 번 더 우승하고 싶다”는 그는 “앞으로 몸 관리를 잘해 55세까지 선수로 뛰고 싶다”고 입을 앙다물었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8-05-01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