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윈드러시 10% 추방’ 서한 들통 英내무장관 발뺌하다 결국 사임

‘윈드러시 10% 추방’ 서한 들통 英내무장관 발뺌하다 결국 사임

심현희 기자
입력 2018-04-30 21:04
업데이트 2018-04-30 2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행정 부주의로 추방 위기 논란
“추방 목표 몰라” 변명도 거짓
보수당, 3일 지방선거 ‘타격’
후임에 이민 2세 사지드 자비드
이미지 확대
앰버 러드 영국 내무장관 EPA 연합뉴스
앰버 러드 영국 내무장관
EPA 연합뉴스
앰버 러드 영국 내무장관이 이주민들의 추방을 정부가 검토했다는 ‘윈드러시 스캔들’에 대한 책임을 지고 29일(현지시간) 사임했다. 윈드러시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노동력 부족 해결을 위해 초청받아 이주해 온 약 50만명의 카리브해 출신 주민들을 뜻한다. 이번 사건으로 정부의 강경한 난민 정책에 대한 격렬한 비판이 이어지면서 오는 3일 지방선거를 치러야 하는 테리사 메이 총리와 보수당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가디언 등에 따르면 메이 총리는 러드 장관의 사임 의사를 수락했다. 메이 총리는 대신 파키스탄 이민자 가정 출신의 사지드 자비드 의원을 새 내무장관으로 30일 임명했다. 소수계 정치인이 영국 중앙정부에서 주요 각료직에 임명된 것은 자비드 장관이 처음이다.

이번 논란은 최근 윈드러시 가족들이 영국에서 수십년간 거주했음에도 행정적 부주의로 각종 혜택을 받지 못하고 추방될 위기에 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비롯됐다. 러드 장관은 논란이 불거지자 바로 실수라며 사과하고 시민권 제공과 함께 피해 보상을 약속하는 등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가디언 보도를 통해 러드 장관이 지난해 메이 총리에게 보낸 서한에서 윈드러시 가운데 10%를 강제 추방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치까지 제시하면서 이들의 추방을 검토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앞서 지난 27일 러드 장관은 트위터에 “나는 강제 추방 목표에 대해 알지 못했다. 알고 있어야 했는데 그렇지 않았다는 것에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지만 거짓말로 들통났다. 가디언은 “의회 진술을 앞둔 러드 장관이 그의 발목을 잡을 새로운 정보가 나타나 사임이 불가피했다”고 전했다.

러드 장관이 사임했어도 메이 총리는 책임론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야당인 노동당은 메이 총리가 2010년부터 2016년 총리 취임 전까지 내무장관으로 재직했고, 이미 그 당시에 윈드러시 세대를 차별하는 문화와 정책이 수립됐다고 주장하면서 메이 총리는 오히려 자신의 잘못을 러드 장관의 사퇴로 무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번 사건이 오는 3일 지방선거 결과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가디언은 “지난해 총선에서 비참한 결과를 받아 든 보수당은 그 이후에도 결코 (지지율을) 회복한 적이 없었다”고 분석하면서 “특히 윈드러시 스캔들로 보수당이 좋은 성적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내다봤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8-05-01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